Offcanvas

HR / 개발자 / 리더십|조직관리

칼럼ㅣ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해야 하는가?

2022.11.17 Nick Hodges  |  InfoWorld
소프트웨어 개발팀의 강점은 개발자 개인이다. 각 개발자의 강점은 팀이다. 

약 10년 전 필자는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는가(Can we measure developer productivity)?’라는 블로그 게시물을 썼다. 글에서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한 여러 객관적인 시도, 예를 들면 코드 라인, 기능 포인트 등을 논의했다. 아울러 몇 가지 주관적인 조치도 제안했다. 하지만 결론은 KPI를 사랑하는 관리자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개별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은 없다는 것이었다. 
 
ⓒJamie (CC BY 2.0)

10년 전에 쓴 글을 언급하는 이유는, 그 이후 몇 년 동안 상황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이다. 글을 썼을 시점에는 깃(Git)과 머큐리얼(Mercurial) 모두 유명하고 인기 있는 소프트웨어 소스 제어 시스템이었다. 당시 필자는 소프트웨어 관리자였고,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주얼 소스 세이프(VSS; 현재는 개발 중단된 소스 관리 프로그램)을 바꾸기로 하면서 윈도우에 더 친화적이었던 머큐리얼(Mercurial)을 선택했다. 

잘못된 선택이었다. 당시에는 몰랐지만 이후 깃(Git)이 사실상의 버전 관리 표준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깃 저장소를 중심으로 가내 산업이 생겨났다. 깃허브(GitHub)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미화 75억 달러를 지불한 거대한 사업이다. 이제 많은 기업이 깃의 코드에 관한 측정 기준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의 대다수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표를 내놓아라 
(필자의 마음에 들지 않는 명제이지만) 만약 개발자 생산성을 측정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그렇게 해야 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그렇게 하고 싶은 욕구는 확실하긴 하다. 관리자는 유능한 개발자가 누구인지 알고 싶어 하며, 성과 평가 시 도움이 될 지표를 원한다. HR은 성과를 문서화하길 원한다. CEO는 지출이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알고 싶어 한다. 

개별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해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이러한 측정 기준은 조작될 가능성이 높다. 일일 커밋 수 또는 첫 번째 PR 코멘트까지의 평균 시간이 다른가? 이러한 지표로 개별 개발자를 측정하면 개발자는 확실하게 이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대가를 치르게 될까? 아마도 팀 생산성을 희생할 가능성이 높다. 

필자의 옛 CEO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팀 스포츠라고 말하곤 했다. 만약 개별 개발자가 어떤 측정 기준에서든 서로 비교된다면, 특히 돈과 승진이 걸려있다면 서로 경쟁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서로 경쟁하는 사람들의 집단은 팀이 아니다.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에서 일을 해내는 것은 개별 개발자가 아닌 팀이다. 그런 맥락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은 흥미롭다. 실제 코딩은 개인이 집중할 때 가장 잘 수행되지만 코드가 작성되기 전후에 이뤄지는 팀 작업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팀을 측정하다 
개발팀은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프로젝트의 설계 및 구축을 논의한다. 개별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할 때 질문에 답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팀원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다. 모든 팀 구성원은 코드를 검토하면서 수행된 작업을 확인하고 승인한다. 모든 사람은 일을 성공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팀의 강점은 각 구성원이다. 각 구성원의 장점은 팀이다” 필 잭슨, NBA 코치 


그렇기 때문에 개별 개발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 게 아니라 팀의 생산성을 측정해야 한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팀으로서 함께 일하는 개발자야말로 관리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다. 

팀은 팀 지표를 개선하면 성공에 가깝게 갈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 적절한 일에 집중하고, 적절한 측정 지표를 주시하면 팀은 개선된다. 팀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길 원한다. 또 나아지길 원한다. 아울러 (성과물을) 제공하길 원한다. 팀 기반 지표를 측정하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10년 전 필자는 개발자 생산성을 측정해야 하는지 또는 측정할 수 있는지 물었다. 하지만 잘못된 질문이었다. 개별 개발자는 팀만큼만 강하다. 팀 지표를 적절하게 측정하면 팀은 더 나은 결과와 더 나은 소프트웨어를 얻을 수 있다. 개인을 측정하는 대신, 팀이 함께 무엇을 하는지 측정해 소프트웨어를 더 좋고 빠르게 만들도록 장려해야 한다. 

* Nick Hodges는 파사주(Passage)의 Developer Advocate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