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데브옵스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ROI를 입증할 때' 애자일과 데브옵스가 비용을 절감하는 8가지 방식

2022.11.09 Isaac Sacolick  |  InfoWorld
복잡한 워크플로우의 수렁에 빠져 비용 절감에 애를 먹고 있다면, 애자일과 데브옵스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도울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만하다.
 
ⓒGetty Images Bank

애자일(Agile) 방법론과 데브옵스(DevOps)가 좋다는 건 기술 리더라면 이제 누구나 안다. 아무도 명령 및 통제 타임라인과 수동 인프라 운영으로 점철돼 실패로 끝난 프로젝트가 가득했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 

동시에 이러한 역량이 성숙해져 그만한 가치를 창출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야 한다는 점도 모르지 않는다. 언젠가 임원진이 투자 대비 효과에 관해 물어볼 수도 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공업체라면 제품 개선, 신규 고객 유입, 그리고 매출 증가를 도모하고자 애자일과 데브옵스를 도입한다.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며 출시 주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기대에 애자일과 데브옵스에 투자한다. 

하지만 일반 기업의 IT 부서는 애자일과 데브옵스의 비용 절감 효과도 입증해야 한다. 물론 아직 전 세계적 경기 침체 여부나 IT 예산의 방향성은 불명확하다. 그러나 IT 리더는 항상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하므로 애자일과 데브옵스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방식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그 7가지 방식이다. 
 

1. 최소기능제품(Minimum Viable Product, MVP)이 개발 기간을 단축시킨다 

코파도(Copado)의 책임자 앤드류 데이비스는 애자일과 데브옵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2가지 근본적인 목표를 공유하며 ‘모든 것을 측정하는 방법(How to Measure Anything)’이라는 책의 내용을 인용했다. 저자 더글라스 허버드는 광범위한 연구에서 어떤 요소가 프로젝트의 총 ROI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했다. ROI를 일정하게 예측한 2가지 요소는 프로젝트가 실행되기 전에 취소되었는지와 사용자들이 얼마나 빨리 유입됐는지였다. 

비용을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데이비스는 사용자에게 기능을 더 신속하게 제공함으로써 ROI를 입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출시 주기가 짧아지고, 출시마다 오버헤드 비용이(overhead cost) 줄어들고 출시 후 오류가 더 적게 발생하는 등의 장점을 보여주면 곧 비용 절감 효과를 증명하는 셈이다. 
 

2. 우선순위 변화에 더 신속하게 대응한다 

기업이 애자일을 도입하는 또 다른 이유는 우선순위와 경로를 민첩하게 바꾸기 위함이다. G2의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로저 발라드는 기술 리더가 이런 민첩성을 재무적 이점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애자일의 핵심 중 하나는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한 재무적 이점을 구체적으로 계산하기는 어려울 테지만 변화무쌍한 환경에서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정해 비용을 줄일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새로운 기능의 출시가 늦어질 때 발생하는 비용을 계산하면 민첩성의 재무적 효과를 추산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애자일 덕분에 줄어든 작업 시간을 계산하거나 애자일이 없애거나 줄인 저부가가치 혹은 반복적 행정 업무 비용을 추정해볼 수 있다. 출시 주기가 더 빨라져 절약한 비용도 고려하면 좋다. 
 

3. 의사결정의 질과 속도를 모두 높인다 

우선순위 결정은 의사결정의 한 형태이며, 디지비(Digibee)의CTO 겸 설립자 피터 크레슬린스는 더 스마트하고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면 ROI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그는 “팀이 중앙 집중식 의사결정 방식의 비효율성을 회피해 더 주체적으로 일하도록 애자일이 도울 수 있다. 또한 괜히 잘못된 제품을 개발하는 데 비용을 낭비하지 않고 처음부터 개발할 제품을 잘 고르도록 해준다”라고 설명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애자일식 의사결정의 핵심은 주체를 명확히 정의하는 데서 시작한다. 그리고 한번 권한을 부여받으면 신속히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정의를 내리는 기준에 따라 회의 비용이나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볼 수 있다. 
 

4. 테스트 중심 개발 방식과 CI/CD 파이프라인을 도입한다 

TDD(Test-Driven Development, TDD)와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 및 지속적 제공(Continuous delivery, CD), 줄여서 CI/CD에 투자하면 품질이 개선되며 비용을 상당히 절감된다. 

세마포어 CI/CD(Semaphore CI/CD)의 공동 설립자 마르코 아나스타소브는 “TDD를 도입하면 처음에는 큰 오버헤드 비용으로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워터폴(Waterfall) 개발 방식과 비교했을 때 장기적으로는 비용이 절감된다. 워터폴 개발 방식에서 비용은 선형적으로 증가하지만, TDD 개발 방식에서는 점점 평평해진다. 따라서 장기 프로젝트일수록 결국 TDD가 항상 더 나은 결과를 낸다”라고 설명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운영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운영 환경에서 발견된 결함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간 비용을 추산할 수 있다. 자동 테스트가 이런 문제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도 계산하면 좋다. 

테스트 자동화와 TDD는 수동 테스트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덜 든다. 데브옵스 팀이 출시 주기를 앞당기더라도 품질을 유지하는데 일조한다.
 

5. 테스트 데이터 관리와 서비스 가상화를 자동화한다 

대규모 앱의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테스트 자동화는 시작에 지나지 않는다. 테스트는 결국 테스트 데이터에 달려 있다. 사용량이 많고 다단계 워크플로우를 지원하거나 복잡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 앱을 관리하거나 만드는 일은 매우 까다롭다. 합성 데이터 세트를 생성하거나 데어티 관리 도구를 사용해 이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서비스 가상화도 한 가지 좋은 방법이다. 

악셀라리오(Accelario)의 CTO 겸 공동 설립자 로만 골로드는 “가상화를 비롯한 테스트 데이터 관리 도구는 데브옵스 및 애자일 프레임워크 안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주요 방법의 하나다. 클라우드 배치나 저장 비용이 줄 뿐만 아니라 DBA가 생산 데이터베이스를 비생산 환경으로 이전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어진다. 데브옵스 내부에서 데이터 관리가 가속화되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자동화된 마스킹(automated masking)과 합성 데이터를 활용하면 비생산 데이터베이스에서 포괄적 데이터 보호 시스템을 구현할 필요도 줄어든다”라고 말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사용량이 많은 앱의 문제는 ‘건초 더미에서 바늘 찾기(finding a needle in a haystck)’라고 할 수 있다. 전체 사용자와 비교하면 매우 소수의 사용자가 기능, 성능 및 기타 문제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비용 절감 효과를 추산하려면 고객 지원 비용을 먼저 살펴보는 게 좋다. 그다음 더 많은 테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 가상화를 도입하는 것이 이런 비용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추산해볼 수 있다. 
 

6. 클라우드 소비 비용을 분석 및 최적화한다 

비즈니스 임원은 클라우드로 이동하기만 하면 비용이 절감된다는 얘기를 무수히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IT가 주체적으로 클라우드 사용을 관리할 때만 유효하다. 

퀄리(Quali)의 시장 전략 수석 부사장 데이비스 윌리엄스는 “공공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청구 및 사용량 보고서는 클라우드 자원 사용에 대한 맥락을 제공하지 않는다”라며 “기업은 사용자, 팀, 프로젝트별로 클라우드 환경을 정확히 태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맥락을 파악해야 클라우드 비용을 정확히 계획해 관리, 최적화 및 절감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클라우드 사용을 최적화하려면 탄력성을 자동화하거나, 더 이상 쓰지 않는 서비스를 폐쇄하거나 적절한 영역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IT 팀은 서버리스 아키텍처로 이동하고, 사용량이 적을 때 서비스를 중지시키거나 저렴한 저장공간에 데이터를 아카이브 하는 등의 방법을 쓸 수 있다.  
 

7. 자동화로 데브옵스 팀의 수고를 덜어준다 

데브옵스 팀이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비용이다. 

목소(Moxo)의 공동 설립자 겸 CTO인 스탠리 황은 “치열한 노동 시장에서 사람이 하는 일의 비용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동화다.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한 도구와 아키텍처를 활용해 CI/CD 파이프라인, 수동 운영을 비롯한 기타 개발 요소를 최대한 자동화해야 비용을 절감하고 귀한 인재가 정말 중요한 일에 집중하도록 도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크레슬린은 “데브옵스 방식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전체를 자동화해 추가 비용을 초래할 수 있는 수작업을 줄여준다”라고 덧붙였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수작업의 비용을 예측하고, 우선순위를 명확히 해 그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는 등 데브옵스의 원칙을 잘 따른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물론 많은 IT 팀의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데브옵스 리더는 비즈니스 리더와 논의해 비용 절감 효과가 가장 많이 기대되는 영역을 선별해야 한다. 
 

8.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받아 잘못된 길을 바로 잡는다 

G2의 발라드는 “초창기에 나를 코칭했던 애자일 트레이너 중 한 명은 비행기 조종사가 비행시간 중 90% 이상 경로에서 벗어나 운행한다는 이야기를 해줬다.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도록 경로를 끊임없이 조정하기 위함이다”라며 “이는 애자일 방법론을 얘기할 때도 아주 좋은 예시다. 애자일 방법론의 목표도 팀이 프로젝트를 하며 몸소 경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경로를 계속 다듬어가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비용 절감을 입증하는 방법: 데브옵스 팀의 목표는 앱의 관찰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모니터링 및 데이터 수집을 일원화하기 위해 AIOps를 도입하기도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애자일 팀과 협업해 사용 통계, 설문조사 결과 및 주요 고객이나 이해관계자의 인터뷰를 같이 검토할 때가 있다. 이런 과정을 바탕으로 스마트 피드백 루프(smart feedback loop)를 조성하면 궁극적인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본질도 놓치지 않아야 

이렇듯 데브옵스 팀은 비용 절감 같은 민감한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결국 핵심 비즈니스 목표, 애자일 원칙 그리고 데브옵스 문화를 잊지 않는 것이 먼저다. 

벤리언티스(Valiantys)의 글로벌 스케일 프랙티스 책임자 딘 맥네일은 “비용 절감보다 투자수익과 생산성 증진이 더 중요하다”라며 “린(lean), 애자일, 데브옵스를 비롯한 모든 방법론은 하나같이 비즈니스 민첩성과 연관된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라고 말했다. 

황은 “복잡성도 생산성과 비용 효율성의 적이므로 항상 모든 것을 최대한 간단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