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 운영체제

윈도우 10 안면 인식 기능 ‘헬로’··· "일란성 쌍둥이 구별 성공"

2015.08.24 Nick Mediati  |  PCWorld
윈도우 10 헬로의 안면 인식 기능을 사용해 자신의 쌍둥이나 도플갱어가 PC에 침입할 걱정은 기우라는 실험 결과가 호주에서 제기됐다.

카메라로 얼굴을 인식해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PC에 로그인할 수 있게 하는 윈도우 10의 헬로는 얼핏 보기에는 쉽게 속여 넘길 수 있을 것처럼 여겨진다. 이에 대해 호주 종합지 ‘오스트레일리안(The Australian)’의 기자 크리스 그리핀이 직접 6쌍의 일란성 쌍둥이를 데려와 윈도우 헬로로 로그인을 풀 수 있는지를 실험했다. 


그리고 6쌍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윈도우 헬로는 일란성 쌍둥이 각자가 서로의 PC에 로그인하는 것을 차단했다.

그리핀은 웹캠이 탑재된 레노버 씽크패드 노트북으로 피험자 쌍둥이 각자가 헬로를 통해 얼굴을 인식한 윈도우 계정을 생성하게 했다. 그 후 한 쌍둥이 형제/자매가 다른 쌍둥이의 계정에 로그인하려고 시도했는데, 각각의 실험 모두에서 헬로는 성공적으로 사용자 본인이 아닌 다른 쌍둥이 형제/자매의 로그인을 막았다. 

심지어 침입자 역할을 한 쌍둥이가 안경이나 가발 등을 착용해 첫 번째 쌍둥이와 외모를 동일하게 꾸민 경우에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오스트레일리안 지의 실험에서 문제점이 드러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헬로는 일부 실험에서 얼굴을 곧바로 인식하지 못했으며, 한 사례에서는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따라서 헬로 기능을 시험 삼아 사용할 경우에도 유사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미디어는 그러나 헬로 기능이 침입자들로부터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증명된 셈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