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웨어러블

'로봇·3D 카메라가 부각··· 칩 신제품은 뒷전에' IDF 주요 발표 5가지

2015.08.20 James Niccolai  |  IDG News Service
이번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인텔 개발자 포럼 행사에 촉각을 세우고 있던 이라면, 아마 칩 신제품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었음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실제로 인텔은 신형 칩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개발자들에게 회사의 기술을 통해 무엇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시연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는 이해가 가는 행보다. PC 시대가 저물어가고 있는 가운데, 인텔은 개발자들을 유인할 필요가 있다. 그저 더 빠른 코어 i7 칩을 선보이고 이를 활용하도록 두는 것만이 능사가 아닌 것이다. 인텔의 제품을 활용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유도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로 다양한 관련 정보와 시연이 있었다. 깊이 인식 카메라, 로봇, 스마트 벤딩 머신, PC 로그인용 팔찌 등이다. 센서를 탑재한 BMX 바이크가 브라이언 크르자니크 CEO 머리 위로 점프하는 이벤트도 흥미로왔다. 그러나 새롭다고 할 만한 뉴스가 그리 많지는 않았다. 여기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끌었던 5가지 발표를 정리했다.

스마트사운드와 웨이크 온 보이스(Wake on Voice)
IDF에서 스카이레이크 데스크톱 CPU에 대한 언급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인텔은 이 칩이 '인텔 스마트 사운드'라는 이름의 기능을 위한 통합 DSP를 내장했다는 점은 분명히 밝혔다. 이 DSP는 약간의 전력만으로도 오디오 신호를 들을 수 있게 해준다.

인텔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공조해 '웨이크 온 보이스'라는 이름의 윈도우 10 기술을 개발했다. 슬립 상태의 윈도우 10 PC를 '헤이 코타나'라고 말하는 것만으로 깨우는 기능이다. 사실 몇몇 스마트폰에는 이와 유사한 기능이 이미 구현돼 있다.

단 첫 스카이레이크 칩에서는 웨이크 온 보이스 기능이 지원되지 않을 것이라고 인텔 측은 밝혔다.

단추 크기 퀴리(Curie) 칩이 4분기 등장
칩 신제품에 대한 소식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퀴리는 인텔의 소형 시스템 온 칩으로 웨어러블 분야를 노리는 제품이다. 올해 초 CEO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으며, 쿼크 마이크로프로세서, 블루투스,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등을 내장하고 있다.

인텔은 몇몇 선택된 하드웨어 제조사가 4분기 중 퀴리를 받아볼 수 잇을 것이라고 지난 주 밝혔었다. 크르자니크 CEO는 여기에 더해 10월 로마에서 열리는 로마 메이커 페어(Maker Faire)에서 일반 개발자들도 이를 입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설명에 따르면 퀴리는 반지, 팔찌, 피트니스 트래커 등 여러 웨어러블 기기에 내장될 수 있다. 인텔은 이 컴퓨터가 BMX 자전거에 내장돼 어떻게 속도와 위치를 추적하는지 시연했다. 회사는 또 아이덴티티 IQ라는 이름의 SDK를 포함해 여러 새로운 SDK를 배포했다. 아이덴티티 IQ는 작용자의 신원을 인증할 수 있게 해주는 SDK다. 이를 이용하면 스마트 팔찌를 이용해 PC를 잠금 해제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리얼센스 카메라의 접용 가능성
인텔의 깊이 지각 3D 카메라 리얼센스는 3개의 렌즈를 이요한다. 표준 2D 카메라, 적외선 레이저, 적외선 카메라다. 이를 통해 컴퓨터는 '시각'을 갖출 수 있으며, 인텔은 숲 속에서 나무 사이를 날아다니는 리얼센스 탑재 드론을 시연한 바 있다.

리얼센스는 이번 IDF에서 그 응용 가능성이 강조됐다. 인간의 성별과 나이를 감지할 수 있는 벤딩 머신에 탑재돼 시연됐으며, 음료수를 호텔방까지 배달할 수 있는 로봇 벨보이에도 적용됐다. 여러 게이밍 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 3D 크로스포인트(XPoint) 메모리 및 스토리지 정보
마이크론과 공동으로 개발한 차세대 스토리지이자 메모리 3D 크로스포인트에 기반한 첫 제품이 내년 등장한다. 디램보다 10배 집적돼 있고 낸드 플래시보다 1,000배 빠르다는 바로 그 기술이다. 그러나 초기 평가에서 시연된 속도는 약 7배 수준이었다.

인텔은 옵테인(Optane)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내년 서버 및 PC용 SSD를 출시할 예정이다. 인텔은 3D 크로스포인트 기술이 게임에서부터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을 크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리얼리티 쇼를 후원 중?
괴상하게 들리지만 사실이다. 인텔이 'America's Greatest Makers'라는 이름의 리얼리티 TV 쇼를 후원하기 위해 UA(United Artists)와 제휴를 맺었다. 퀴리 칩 활용 발명가들을 담는 이 프로그램의 승자는 100만 달러를 수상하게 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