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분쟁|갈등

구글, 'AI가 기술을 확장하는 3가지 방법' 소개

2022.11.04 김달훈  |  CIO KR
"2012년 이전에는 컴퓨터가 말이나 글을 보고, 듣고, 이해하는 데 정말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AI 분야에서 특히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그리고 오늘 변화하는 AI의 세 가지 영역에 대해 소개한다. 첫째는 AI를 사용하여 더 많은 언어로 기술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는 AI가 창의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셋째는 기후 적응을 포함한 사회적 공익을 위한 AI다."

구글의 제프 딘 선임 연구원이 구글 블로그에 'AI가 전 세계적으로 유용한 기술을 확장하는 3가지 방법(3 ways AI is scaling helpful technologies worldwide)'이라는 제목으로, 구글이 진행하고 있는 혁신적인 인공 지능 기술 활용 사례를 공개했다. 단순한 기술의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지만 인공 지능이 사람과 지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제공하는 지를 소개한 것이다.

첫 번째 AI를 이용한 더 많은 언어 지원은, 인공지능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구글은 이를 위해 궁극적으로 1,000개의 언어를 지원하는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7,000개 이상의 언어 중에서 가장 널리 통용되는 1,000개의 언어를 인공지능 언어 모델로 구축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웹에서 수집한 테스트로 언어 모델을 훈련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이제 한계가 있고, 이미지, 비디오, 음성 등 정보를 공유하는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400개 이상의 언어로 훈련된 범용 음성 모델(Universal Speech Model)을 개발했고, 이를 확장하고 전 세계 커뮤니티와 협력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언어 지원을 계속해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문자-이미지 변환 AI 모델인 구글 이매젠은 문자로 입력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까지 생성하는 제너레이이티브 AI가 인공지능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자료 : Google)

두 번째 AI를 활용한 창의성 강화는, 제너레이티브(Generative) AI의 핵심이다. 텍스트, 음성, 비디오 등 다양한 형식을 인공지능 데이터로 활용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AI로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멀티모달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AI는 구글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업에서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문자-이미지 변환 AI 모델인 이매젠(Imagen)은 이제 한발 더 나아가 문자로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영상까지 생성할 수 있다. 문자-이미지 생성 기능은 조만간 AI 테스트 키친(AI Test Kitchen)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2D 이미지와 문자를 모든 각도에서 볼 수 있는 3D 모델을 생성하는 드림퓨전(DreamFusion), 오디오 데이터로 사람의 말과 피아노 음악 생성을 학습하는 오디오LM(AudioLM) 등도 구글의 AI 연구 산물이다.

세 번째 AI를 활용한 기후 변화 대응과 건강 문제 해결은, 인공 지능 기술이 추구하는 대표적인 공익 목표다. 인공위성 이미지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산불을 식별하고 추적하는 AI 모델을 통해 산불 예방, 추적, 진화, 확산 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7월 이후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30개 이상의 산불 정보를 제공했고, 현재 미국, 캐나다, 멕시코와 호주 일부 지역에서 산불 추적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홍수 예측에도 인공지능이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2021년에만 구글 검색 지도를 통해 2,300만 명의 사람들에게 1억 1,500만 건의 홍수 경보를 알림을 전송했다. 또한 홍수가 발생할 수 있는 시기와 장소를 알려주는 플러드허브(FloodHub)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출시했다. 아울러 자원과 장비가 부족한 지역에서 인공 지능을 활용해 정확한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 개발과 적용을 위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제프딘 선임 연구원은 "신경망 아키텍처, 머신러닝 알고리즘 및 기계 학습을 위한 하드웨어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의 발전은 AI가 수십억 명의 중요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오늘 우리가 공유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비전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을 탐색하고 이 기술을 사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때 여러분의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