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자기계발 / 클라우드

블로그 | 급부상하는 클라우드 직종 3가지

2022.11.03 David Linthicum  |  InfoWorld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외에 필자가 가장 자주 받는 질문은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어느 진로를 선택해야 하는가?”이다. 그럴 만도 하다. 지금 채용 시장에서는 클라우드가 화두이기 때문이다. 기회가 올 때 잡아야 한다.
 
ⓒ Getty Images Bank

팬데믹으로 인해 클라우드 컴퓨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기업이 앞다퉈 클라우드로 전환하면서 역으로 상황이 더 악화했다. 이제 대부분 기업이 아키텍처와 구현 부분에서 발생한 많은 실수를 바로잡아야 하며 복잡한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및 멀티클라우드의 빠른 성장에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ROI는 찾아볼 수 없고 복잡성으로 인해 비용과 위험은 계속 커진다. 제대로 된 계획과 좋은 아키텍처를 통해 이 두 가지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 클라우드로의 급격한 전환, 그 직후에 닥친 클라우드 인력 부족은 자격을 갖추지 못한 인력이 클라우드 일자리를 채우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 현상은 지금도 계속 진행 중이다. 많은 기업이 다른 사람이 망가뜨린 것을 고치기 위해 새로운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진로를 정했고 새로운 것을 배울 의지도 있다면 아래에 소개할 직종에 주목하라. 연봉도 높고 발전 기회도 많다.
 

클라우드 아키텍트

실력 있는 클라우드 아키텍처에 대한 수요는 좋은 클라우드 설계자에 대한 수요 폭증으로 이어졌다. 참고로 필자는 지난 30년 동안 기업, 제품, 클라우드의 아키텍트로 일해왔으므로 편향된 시각을 가졌을 수 있다. 필자는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다른 리더십 기회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경로라고 생각한다.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구인 조건에는 특정 브랜드의 클라우드 아키텍처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어떤 직책인지 기업이 이해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클라우드 아키텍트는 하나의 브랜드가 아니라 다양하고 폭넓은 기술을 알아야 한다. 또한 레거시, 클라우드, 엣지 및 기타 새로운 아키텍처 패턴과 기술에도 능통해야 한다.

우수한 아키텍트 대부분은 개발 분야에서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일한 경험이 있다. 또한 모든 클라우드 브랜드에 걸쳐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이해가 깊고, 어느 한 기술에 대한 편견이 없다. 일반적으로 직무 훈련은 많은 프로젝트에서 기술 리더 경험을 쌓은 다음 아키텍트 역할로 넘어오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클라우드 아키텍트가 되는 방법'에 관한 다양한 교육과정과 참고 서적이 있다. 자신에게 가장 맞는 학습 경로를 찾아야 한다.
 

클라우드 운영 엔지니어

현재 클라우드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운영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가 상당히 높다. 대부분 기업이 운영 복잡성에 직면했는데 복잡성은 기술로 금방 해소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기업은 이 문제에 대처할 인재가 필요하다. 클라우드 운영 엔지니어는 클라우드의 정상적인 가동을 유지하는 일을 전담한다.

클라우드 운영 엔지니어는 클라우드 운영(클라우드옵스)에만 초점을 맞추는 독립적인 역할일 수도 있고, 데브옵스의 옵스 부분일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운영 측면에서 맡는 일의 성격은 비슷하다. 개발과 테스트, 배포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이 역할의 일반적인 정의는 광범위한데, 핵심은 전문적인 클라우드 운영 엔지니어는 싱글 또는 멀티클라우드 환경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운영에 능숙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성능 엔지니어링, 관측 가능성, AI옵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수준 모니터링, 보안 운영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술을 갖춰야 한다. 운영 엔지니어링이라는 역할은 워낙 광범위해서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그중 소수의 몇 가지 일만 맡긴다.

클라우드 설계자와 마찬가지로 직무 훈련의 대부분이 실무 경험에서 이뤄진다. 운영 자격증이 있지만 이러한 자격증은 일반적으로 특정 클라우드 브랜드만 다룬다. 클라우드와 그 이외의 다양한 기술, 모든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클라우드 보안 엔지니어

기업은 이 직책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보안 엔지니어는 기업의 사고를 방지하는 보안 시스템을 설계, 구현, 업데이트, 운영하는 일을 한다. 네트워크 보안부터 데이터 및 스토리지 보안, ID 관리부터 다중 요소 인증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보안 외에 클라우드 컴퓨팅의 보안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싱글 또는 멀티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체계적으로 활용되는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을 설계, 배포, 운영하기 위한 핵심 역량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 사고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 상당수가 사람의 실수로 인해 발생하고, 이는 보통 클라우드 보안 엔지니어링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브랜드별로 많은 보안 자격증과 교육과정이 있다. 각 클라우드 브랜드가 제공하는 최선의 보안 방법, 크로스 클라우드 보안을 설계 및 구현해 더 전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세 가지가 클라우드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직종이다. 직원과 직원의 경력을 소중하게 여기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 그런 회사도 있고 그렇지 않은 회사도 있다. 채용 웹사이트를 잘 살펴보면서 시간 낭비로 이어지는 실수를 피해야 한다.

또한 스스로 원하는 것에 대해 솔직해야 한다. 직업 자체에는 별 관심 없이 높은 급여만 쫓아 클라우드 기술을 익히는 사람도 있다. 좋아하지 않는 일을 매일 한다면 재미가 없을 것이다. 급여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훨씬 더 보람 있고 지속 가능한 길도 있다. 내 열정은 골프에 있는데 단순히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축구팀에 입단하면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게 맞는 부분을 최대한 충족하는 적절한 직장을 찾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 일로 느껴지지 않는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