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구글 클라우드 3분기 매출
69억
달러
자료 제목 :
알파벳 2022년 3분기 매출
Alphabet Third Quarter 2022 Results
자료 출처 :
Alphabet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10월 25일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3분기 38% 성장”··· 알파벳, 광고 비즈니스 둔화 속 ‘구글 클라우드’에 기대

2022.10.27 Brian Cheon  |  CIO KR
구글 클라우드가 38% 성장한 3분기 매출을 보고했다. 그러나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와 AWS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양상이다. 

알파벳이 지난 26일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과 이익 모두 기대치를 하회했다. 전체 매출은 6% 상승했다. 전년 동기에 비해 둔화된 기울기다. 단 구글 클라우드는 38% 성장한 69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알파벳의 순다 피차이 CEO는 애널리스트들과의 미팅에서 “클라우드가 회사의 핵심 우선 순위라는 점을 오래 전부터 언급해왔다”라며, “클라우드 채택의 동인이 불확실한 거시경제의 시기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을 이루는 상품으로는 구글의 인프라인 플랫폼 서비스, 협업 도구, 기업용 기타 서비스 등이 있다. 

시너지 리서치 그룹의 추정에 따르면 구글 클라우드는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3위에 해당한다. 그러나 라이벌인 AWS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콘스텔레이션 리서치의 레이 왕 수석 애널리스트는 “구글이 양사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매년 50% 이상 성장해야 한다.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여전히 크다. 클라우드 분야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에게도 매출 구세주다”라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26일 실적을 발표했다. 이 기업 또한 애저 및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35%의 성장을 보고했다. 단 이는 전년 동기의 50% 성장에 둔화된 결과다. 둔화의 이유로는 미 달러의 강세가 지목되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에의 투자 지속
한편 매출을 증가했지만 구글 클라우드의 손실액은 6억 9,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의 6억 4,400만 달러에서 증가했다. 회사가 서버 등 데이터센터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달 초 구글은 오스트리아, 체코, 그리스, 노르웨이,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웨덴 등 6개 국가에 새로운 클라우드 리전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로써 회사의 전 세계 리전은 41개 지역으로 확장된다. 

알파벳의 루스 포랏 CFO는 “우리의 총 매출 비용은 13% 증가한 312억 달러였으며, 주로 기타 매출 비용이 20% 증가한 193억 달러였다. 가장 큰 비용 요인은 데이터센터 및 기타 운영과 관련된 비용이었고 하드웨어 비용이 그 뒤를 이었다. 우리는 수익성과 잉여 현금 흐름에 집중하고 있지만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컨설팅 기업 EPC(EIIRTrend & Pareekh Consulting)의 파리크 제인 CEO에 따르면 구글은 구글 클라우드를 비롯한 여러 사업부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손실은 올해 1분기 9억 3,100만 달러, 2분기 8억 5,800만 달러에서 점차 축소되고 있다. 

그는 “수익성에 집중하는 행보의 일환으로 구글 클라우드는 일부 서비스를 제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 분기에는 구글 클라우드 IoT의 종료를 발표했다. 그러나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은 지난 몇 년간의 고성장 이후 둔화되고 있다. 인플레이션에 직면한 기업들이 거시 환경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알파벳의 포랏 CFO는 거시경제적 역풍이 이미 구글 클라우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고 인정했다. 그에 따르면 일부 고객은 신규 투자를 결정하는 데 신중한 태도를 보이며, 다른 일부 고객은 대규모 프로젝트보다 단기 프로젝트를 선호하고 있다. 

포랏은 “일부 고객은 결정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일부는 더 짧은 기간이나 더 작은 거래 규모의 거래를 추진한다. 단 기업에 따라 특정한 이유로 영향을 받거나 매크로 환경에 기인하는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