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신기술|미래 / 통신|네트워크

구글 해저 케이블에 대해 '당신이 몰랐던' 9가지

2015.07.21 Tim Hornyak  |  IDG News Service
구글 지원 초고속 패스터(FASTER) 시스템이 내년에 미국과 일본을 60Tbps로 연결할 예정이다. 


해저 케이블, 이미지 출처 : Tim Hornyak

해저 케이블은 위성을 대체하는 적합한 매체로서 요즘 거의 모든 대양 횡단의 인터넷 데이터를 실어 나를 수 있다. 구글과 몇몇 통신사들은 미국과 일본간 직선 거리인 9,000킬로미터를 가로지르는 FASTER라고 하는 것들 중 하나에 투자했으며 이 패스터는 내년 운영을 앞두고 있다. 

케이블에서 6쌍의 광섬유가 각각 초당 100기가비트의 파장으로 전송하며 최대 초당 60테라비트(Tbps)까지 가능하다. 즉, 표준 케이블 모뎀보다 약 10만 배나 빠르다. 

여기 해저 케이블과 특히 패스터에 대해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9가지를 소개한다. 
 
1. 대양을 횡단하는 인터넷 데이터의 약 99%가 해저 케이블로 전송된다. 이는 데이터의 절반 가량이 위성으로 전송됐던 1995년 무렵부터 크게 증가했다. 위성은 데이터를 더 먼 거리로 이동하게 한다. 수 백 개의 해저 케이블은 전세계 곳곳과 연결돼 있으며 위성은 종종 원격 지역과 섬을 연결하는데 쓰인다.
 
2. 해저 케이블은 수면에서 8킬로미터 아래에 있어야 하는데 이는 대략 코끼리가 엄지발가락을 밟을 때의 수압과 비슷한 지점이다. 하지만 FASTER용 케이블을 공급하는 OCC의 자회사인 NEC가 공급하는 심해용 일반 경량 폴리에틸렌 케이블의 두께는 17밀리미터에 불과하다.

3. 케이블의 중심에 있는 광섬유는 머리카락 정도의 굵기며, 고도로 정제된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내부 반사경은 섬유의 경로를 따라 빛을 안내하는 데 사용된다.

4 케이블이 손상된 경우 바닷물에 적지 않게 하기 위해 젤리 화합물이 섬유를 감싸고 있다. 수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섬유는 강관(steel tube) 안에 있다. 그 강관을 철사로 감고, 이 철사는 데이터 신호를 증폭시키는 케이블과 함께 중계기 장치에 전력을 전송하는 구리관이 덮고 있다. 해수와 닿는 표면은 방수를 위해 폴리에틸렌으로 마무리했다. 
 
5. 해저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대륙붕을 따라 해안 가까이 있다. OCC는 해저 케이블을 다양한 버전으로 생산했다. 단일 외장 버전의 경우 경량의 케이블로 많은 고강도 철사, 부식방지를 위한 아스팔트 코팅, 아스팔트를 덮는 플라스틱 줄, 끈적임을 방지하기 위한 초크분말 등이 들어있다. 이중 외장 버전의 경우 이 과정을 2번 거친다. 

6. NEC에 따르면, 해저 케이블의 전송 속도는 최대 80Tbps며 이는 2,100개의 DVD(각각 4.7GB)를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속도다.

7. 3만 9,000킬로미터 떨어진 동남아시아, 중동, 서유럽 3개 네트워크는 33개국과 4대륙을 연결하면서 서유럽에서 호주와 동아시아로 확산된다. 대략 세계 300개 케이블 시스템의 쌍방향 온라인 지도는 워싱턴에 있는 텔레지오그래피(TeleGeography)가 만들었다.  

8. 상어가 해저 케이블을 손상시킨 사례가 카메라에 잡힌 경우는 한 건으로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상어가 인터넷 중단 사태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케이블 보호위원회는 최근 “2006년까지 상어와 다른 물고기들 때문에 발생한 케이블 오류는 전체에서 1% 미만이었다. 이후 그 어떤 케이블 오류도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9. 최초의 해저 케이블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1876년 최초의 상용 전화 특허를 미국에서 취득하기 전인 1851년 영국 해협을 가로질러 매설된 것으로 알려졌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