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이직|채용 / 훈련|교육

‘더 큰 그릇 되려면…’ IT경력 발전에 대한 14가지 조언

2022.09.29 Paul Heltzel  |  CIO
기술 전문가의 경력에 정해진 경로가 있지는 않다. 그러나 몇몇 전통적이고 유용한 진실들이 있다. 여기 베테랑 IT 전문가들로부터의 조언을 정리했다.

경력 발전이 멈춘 것처럼 느껴지는가? 동료들이 더 빨리 발전해가는 이유가 궁금한가? 업종 전환의 심정에서 벗어나 경력의 다음 단계로 전진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잠시 멈추는 것도 때로는 방법이며 차분히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장기적 관점의 경로 최적화, 새로운 기회 모색 등 도움이 된다. 업계의 베테랑 IT 전문가들이 전하는 조언을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맨 땅에 헤딩하기
때로는 어렵고 힘든 일을 겪는 것이 IT 분야의 리더십 경력을 빠르게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나 커머스(Sana Commerce)의 CEO인 미힐 스키퍼러스는 20살에 이 사실을 깨달았다.

20세 시절의 스키퍼러스는 팀을 이끌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매니저가 사직했고 회사는 빠른 해결책이 필요했다. 그는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다행히 멘토가 있었다. 그는 팀을 이끌고, 문화를 조성하고, 결과를 내는 방법을 배웠다. 이는 그가 겪을 수 있었던 최고의 경험이었다.

멘토 찾기
여러 기술 리더들에 따르면 좋은 멘토를 찾는 것이 기술 경력 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법 일 수 있다. 시스코(Cisco)의 웹엑스(Webex) 수석 부사장 겸 총괄 관리자인 아베이 쿨카니는 올바른 안내를 도와줄 사람을 찾고, 상황에 따라서는 돈을 지불하라고 조언했다.

쿨카니는 “그 동안 당신이 겪어 왔던 최고의 멘토에 대해 생각해보라. 관리자, 동료, 부모, 친구, 코치 또는 초등학교 교사 등이 있을 것이다”라며, 그들의 영향력을 기억하라고 말했다.

스키퍼러스 또한 좋은 피드백은 선물이며 성장을 돕는다고 전했다. “코치나 멘토에게 연락하여 그들의 관점과 생각에 대해 질문하라. 이러한 또 다른 의견들은 당신이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여기서 실질적인 해결책과 새로운 기회를 모두 찾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경력을 프로젝트처럼 다루기
쿨카니는 경력 궤적이란 직선이 아니라고 표현했다. 기복과 좌절이 있거나 어느 순간 퇴행할 수도 있다. 그는 계속 나아가면 나중에 더 큰 역할을 맡을 수 있다고 말하며, 프로젝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개인 측정 기준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연봉이나 기업의 직급과 별개로 성장을 측정하는 이정표를 세울 것을 권했다. 예를 들어, 신기술이나 기술 또는 자격증을 확보하는 것은 경력 경로를 구축하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

계속 배우기
쿨카니는 직장은 물론 다른 공간에서의 교차 훈련을 좋아한다. 그는 두뇌를 영민하게 유지하기 위해 기술 학습과 몇 가지 독특한 방법을 모두 사용하고 전했다.

그가 받은 최고의 조언 중 하나는 배움에 끝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는 다양한 주제를 읽고, 생각을 자극하는 팟캐스트를 듣고,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는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했다. 공적인 업무와 사적인 열정 사이의 균형을 맞추어라, 또한 편안하고 안락한 상태는 배우려는 욕망을 사라지게 한다, 편안함에서 벗어나라고 그는 말했다.

계획하고 실행하기
일부 IT 전문가들은 어떤 일을 할지보다 어떻게 할 것인가에 너무 신경을 쏟으면서 스스로를 해친다고 쿨카니는 말했다.

훌륭한 전략은 형편없는 실행으로 인해 무산되곤 한다며 그는, 많은 사람들이 전략에 대해서는 많이 생각하지만 실행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회사와 상사는 전략과 실행을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동료로부터 피드백 받기
쿨카니는 동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들이 가장 엄격한 비평가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탄탄한 피드백은 경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하며 성장시키고, 자체 평가를 하고, 새로운 사고를 개발하는 문을 열 수 있다. 만약 자신의 약점을 안다면, 그 지식은 당신의 장점이 될 수도 있다. 아무도 완벽하지 않다. 약점을 보완하고 성장의 기회로 사용하는 한 약점을 갖는 것이 좋다.

가보지 않은 길을 택하라
치퍼 캐시(Chipper Cash)의 엔지니어링 부사장 인 에린 후사로는 원래 영어를 전공했던 인물이지만, 기술 관련 직업을 하는 과정에서 IT 및 엔지니어링 동료로부터 코딩을 포함한 기술을 습득했다.

자신의 과거를 숨기거나 축소하지 말고, 자신의 독특한 배경에 기대라고 후사로는 말했다. 다양한 팀은 기술 작업의 다양성에 대해 더 많은 장비를 갖추고 탄력적으로 대처한다. 서로 다른 삶의 경험과 배경은 우리가 아직 겪어보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과거를 통해 미래의 발전을 도모하라고 그는 말했다.

기회를 잡아라
후사로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진로를 일찍 결정한 사람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물론 그것은 일부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 그러나 그녀는 새로운 기회가 나타났을 때 잡을 준비가 되어있는 것이 경력을 쌓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껏 밟아온 한 가지 길에 덜 집착할 때서야 비로소 그 너머의 가능성에 대한 시야를 열게 된다고 그녀는 말했다. 불경기나 경기 침체로 인해 계획이 흔들릴 때, 탄력성과 민첩성은 추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신, 기회에 개방적이어야 하며, 배우거나 확장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을 때 계산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과감히 결정하고, 나중에 다시 검토하라
후사로는 IT 관리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명확한 해법이 없어 마비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는 신생 기업 및 기타 고위험 기술 상황에서 이러한 혼란을 극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망설임은 적이며,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그녀는 말했다. 때때로는 결함이 있는 다양한 솔루션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물론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회복력, 겸손 및 자신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한 강한 감각과 정신적, 육체적 건강이 중요하다. 일부 결정에는 유효 기한이 있으므로 괜찮다, 나중에 다시 검토하라, 결정이 당신을 더 나은 곳으로 안내한다면, 그 당시에 당신이 내린 선택이 옳은 것이다라고 후사로는 말했다.

한 걸음 물러서기
소스 랩스(Sauce Labs)의 기술 전략 담당 부사장인 마커스 머렐은 IT 전문가들이 가끔 현재 위치에 갇혀 있다고 느끼는데, 그 이유는 자신의 업무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야가 좁기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신의 영향력을 확인하려면, 한 걸음 물러서서 다른 팀들을 살펴보고, 모두가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서로 의존하는지 살펴보라는 주문이다 그러면 팀과 제품이 당신을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성공을 위해서는 당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려면 비즈니스에 가장 큰 위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위험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CEO가 밤에 깨어 있게 만드는 근본적인 것을 이해함으로써, 당신은 그러한 특정 문제를 도울 수 있으며 당신의 영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간단명료하게 하라
타이미(Taimi)의 COO 겸 공동 설립자인 제이크 비그넌은 경력을 발전시키는 요인이란 종종 더 흥미로운 것들을 쫓기보다는 단순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간단하고 현실적이게 보이는 사용자 여정을 구축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비그넌은 말했다. 작고 사소한 일을 잘 해내는 사람이 결국엔 조직의 소중한 인재로 인정받는다고 그는 말했다.

크게 생각하라
바코(Vaco)의 CIO인 데나 캠벨은 그녀가 젊은 분석가였던 시절, 늦게까지 일하고 있던 당시 CIO에게 방문했던 경험을 전했다. 당시 그녀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개발 마지막 단계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그 CIO는 그녀의 생각을 말해달라고 질문을 하고, 경청했다. 다음날 그녀의 CIO는 전날 밤 함께 논의한 문제를 공유하기 위해 경영진 회의실로 캠벨을 데려갔다. 그녀는 CIO와의 면담 덕분에 전날 밤보다 더 크게 생각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링컨 파이낸셜 그룹(Lincoln Financial Group)의 엔터프라이즈 기술 및 운영 담당 부사장인 앨리슨 라자터는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이 처한 상황을 재구성하는 시간을 가지면 성장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라자터는 무언가를 보는 방식을 바꾸면 당신의 경험이 정말로 바뀔 수 있다, 그러니 상황이 닥쳤을 때 자신이 운전석에 앉아 조치를 취할 권한을 줄 수 있도록 상황을 구성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이어 한계를 넘어서는 시각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는 리더와 당신을 연결하는 과제를 찾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가치 전달
프레시웍스(Freshworks)의 CIO 겸 CISO 인 프라사드 라마크리슈난은 얼마나 열심히 일하는지 또는 당신이 얼마나 고생하는지는 급여와 그리 관계 없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당신이 조직에 얼마나 많은 가치를 가져다주는지가 결정적 요소라는 설명이다.

그에 따르면 많은 IT 작업이 간접비로 계산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가능하다면, 단순히 간접비로 계산되지 않도록, 당신의 일이 실제적이고 측정 가능한 이익을 제공하도록 노력하라. 예를 들어 SaaS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와 같이 기술이 수익 창출 요소로 이어지는 일부 산업에서는 더 쉽다. 경력을 발전시키려면 실제로 비용을 절감하거나 수익이 발생하는 작업을 하도록 하라고 그는 조언했다.

공감 능력 발휘하기
라마크리슈난은 IT 전문가에게 공감 능력을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이를 통해 조직에 이익이 되고, 인간으로서의 동료를 이끌어 가라는 주문이다.

IT 경력은 서비스 지향적이며, 공감은 직원을 행복하게 유지하는 핵심 요소라고 그는 덧붙였다. 직원들이 IT팀에 연락할 때, 이는 무언가가 직원들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IT 엔지니어가 사용자의 문제에 대해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사용자와의 평판을 해치고 자신의 경력을 해칠 수 있다. 공감은 또한 IT 리더가 입증해야 할 필수 특성이기도 하다. 경력 초기에 이 공감대 형성 습관을 들이면, 미래의 성공을 준비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