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더 간편한 방식으로 차량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수집 및 변환하며 클라우드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인 ‘AWS IoT 플릿와이즈(AWS IoT FleetWise)’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AWS IoT 플릿와이즈(aws.amazon.com/iot-fleetwise)를 사용하는 자동차 업계의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 플릿(fleet) 운영업체 및 기술 솔루션 공급업체는 차량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체계화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해 저장할 수 있다.
이 서비스의 지능형 데이터 수집 기능을 사용하면 자동차 업계는 효율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에 가깝게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매개 변수(예: 차량 온도, 속도, 차종)를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시점을 결정하는 규칙을 정의할 수 있어 클라우드로 전송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AWS는 설명했다.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저장되면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 상태를 분석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리콜 또는 안전 문제의 징후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으며, 더욱 스마트한 차량 내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만들거나, 분석 및 머신러닝(ML)을 통해 자율 주행,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첨단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사전 지급 비용은 없으며, 고객이 사용한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AWS IoT 오토모티브 제네럴 매니저인 마이크 자말루카스는 “자동차 업계사는 AWS의 폭넓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사용해 커넥티드 차량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관리하길 원하지만, 데이터를 손쉽게 수집 및 관리하고 클라우드로 전송할 솔루션을 갖추지 못했다”며 “이제는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고객사들은 정확히 어떤 차량 데이터가 필요한지 쉽게 찾아내고, 표준화된 형태로 분석하여 차량의 상태 및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시된 AWS IoT 플릿와이즈 서비스는 자동차용 AWS(Automotive for AWS)의 일환으로 전 세계 자동차 및 모빌리티 고객이 사용하는 AWS 서비스와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 솔루션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 고객이 커넥티드 모빌리티, 디지털 고객 참여,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제조, 공급망 등의 사업 부문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한다.
표준 차량 데이터 수집 기능을 갖춘 AWS IoT 플릿와이즈는 현재 미국 동부(버지니아 북부) 및 유럽(프랑크푸르트) 리전에 출시됐으며, 곧 다른 AWS 리전에도 제공될 예정이다.
타이어 및 고무 전문 업체인 브리지스톤의 모빌리티 솔루션 및 플릿 관리 회장인 브라이먼 골드스틴은 “브리지스톤은 자동차 제조업체, 플릿 및 유통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해 AWS와 협력해왔다”며 “AWS IoT 플릿와이즈를 통해 고객이 타이어 관련 상세 데이터를 보다 쉽게 수집함으로써,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얻길 바란다”고 밝혔다.
LG CNS 이재승 담당은 “AWS IoT 플릿와이즈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 상태를 수집, 분석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우수한 통찰력을 통해 우리의 고객들은 자신의 차량에 대해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차량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