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라이프 / 소비자IT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파나소닉·후지쯔, 노령층 가정 대상 IoT 서비스 실험

2015.06.29 Tim Hornyak  |  IDG News Service
일본에서 고령층 가정을 대상으로 한 신규 IoT 서비스가 실험되고 있다. 클라우드 연결형 에어콘 및 모션 센서를 이용하는 것이 골자다.

파나소닉과 후지쯔는 자사가 개발한 센서 내장형 에어콘과 모션 센서를 오사카 지역 노령층 가정을 대상으로 보급해 1년 동안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내년 4월부터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일본 내 노령층 인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향후 10년 정도면 전체 인구의 30% 이상이 65세 이상에 해당될 정도다. 이에 따라 노인을 돌보는 인력 또한 점차 부족해질 전망이다.

설명에 따르면 파나소닉의 이번 벽면 부착형 에어콘은 온도 및 습도 정보를 수집해 이를 파나소닉 클라우드에 업로드한다. 후지쯔의 센서는 마이크로웨이브 레이더를 이용해 3미터 이내의 인체 움직임을 감지하고 이를 후지쯔 클라우드에 업로드한다.

양사는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거주자가 실내에 있는지, 또는 수면 상태인지 여부 등을 파악한다며, 이러한 정보들이 해당 거주지역의 돌봄 서비스 담당자에게 전달된다고 전했다. 이들 담당자들은 정보를 바당으로 에어콘 설정을 수정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후지쯔 대변인은 "이번 테스트의 목적은 보다 거주 공간을 좀더 안전하게 하면서도 사생활을 보호하는 것이다. 동시에 보호 인력이 부족한 상황을 일부 해소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