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클라우드

안전한 클라우드 백업을 위한 깨알 팁

2015.06.05 Paul Mah  |  CIO

플랫폼 지원부터 파일 변경 관리와 프라이빗 옵션까지 고려해야 요소들이 많으며 이들 모두 간과해서는 안된다.



좋든 싫든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IT기업들처럼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들도 정전을 경험하거나 도산할 수 있다. 게다가 데이터를 파괴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와 랜섬웨어의 위협이 커지면서 클라우드 동기화만으로는 데이터 손실을 충분히 예방할 수 없게 됐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하나 이상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해 클라우드 기반의 복구 전략을 수립하여 파일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클라우드 스토리지 선택폭을 좁히자
무료 스토리지 공간을 제공하는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백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기본 클라우드 제공자를 하나의 서비스로 좁히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복잡성을 줄일 수 있고 동시에 파일을 올바르게 처리하고 백업하기가 더 쉬워진다.

따라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하는 비용과 역량이 빠르게 융합되고 있지만 일부 중요한 차이점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각 플랫폼을 위해 개발하며 수준이 차이를 보일 수 있는 앱의 역량을 포함하여 특정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가 지원하는 플랫폼일 것이다.

일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외부 개발자를 설득하여 스토리지 플랫폼과 통합하도록 하는데 좀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모든 블랙베리 10 스마트폰에는 파일 관리자(File Manager), 드롭박스(Dropbox), 박스(Box), 원드라이브(OneDrive)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며 이와는 별도로 최근 오피스 모바일(Office Mobile)에 드롭박스 지원이 추가됐다.

마지막으로 일부 클라우드 플랫폼은 더욱 개인 소비자 중심 서비스의 기업용 버전을 제공한다. 이런 것들은 일반적으로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 계정과 할당량을 더욱 잘 관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감사 로그의 존재 등 비즈니스 환경에서 유용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옵션
퍼블릭 클라우드에 기초한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의 대안으로써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는 기업이 소유한 여러 기기에서 동기화될 수 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서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모바일 기기에서의 접근 옵션은 일반적으로 훨씬 제한적이다.

아래는 고려해 볼 만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옵션들이다.

비트토런트 싱크(BitTorrent Sync).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비트토런트 싱크는 비트토런트 프로토콜을 이용해 중앙의 스토리지 허브에 의존하지 않고 복수의 기기에서 파일을 동기화한다. 개인 또는 팀은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보다 최대 16배 빠르게 복제되는 공유 파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고 해당 기업의 대표자가 밝혔다.

트랜스포터(Transporter). 소규모 기업과 개인이 자신만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장비 추가로 어디서건 기존 설치 상태에서 중복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최근 이 회사는 기업용 고급 스토리지 장비를 출시했다.
 


파일 변경 관리
자주 언급하지는 않지만 작업 문서 보호에 적절한 것이 파일 변경 관리(file versioning)다. 파일에 적용된 다양한 변경사항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며 잠재적으로 악의적인 편집 또는 실수로부터의 복구에 사용할 수 있다.

또 파일을 여러 버전으로 보유하면 즉시 발견되지 않은 실수를 복구하거나 이전에 삭제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단, 단점은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지원만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