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MS, ‘도그워크’ 제로데이 취약점 패치 권고

2022.08.11
마이크로소프트가 ‘도그워크(DogWalk)’ 취약점을 수정한 패치를 릴리즈했다. 이 취약점은 2년 전 처음 발견됐지만 당시 회사 측은 이를 보안 문제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위협 행위자가 이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을 활발하게 악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에 모든 윈도우 및 윈도우 서버 사용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최신 월간 패치 튜즈데이(Patch Tuesday) 업데이트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Getty Images Bank

‘CVE-2022-34713’ 또는 ‘도그워크(DogWalk)’라고 알려진 해당 취약점을 통해 위협 행위자는 윈도우 MSDT(Microsoft Support Diagnostic Tool)의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다. 공격자는 소셜 엔지니어링 및 피싱을 활용해 사용자를 속여 가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악성 문서/파일을 열게 하고, 최종적으로 손상된 시스템에서 원격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 

도그워크는 최신 클라이언트 및 서버 릴리즈(윈도우 11 및 윈도우 서버 2022)를 포함하여 지원되는 모든 윈도우 버전에 영향을 미친다고 회사 측은 언급했다. 

한편 이 취약점은 지난 2020년 1월 처음 보고됐지만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보안 문제로 간주하지 않았다. 최근 몇 달 동안 이 회사에서 이미 발견된 취약점에 관한 기존 입장을 번복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인데, 앞서 폴리나(Follina)로 알려진 또 다른 윈도우 MSDT 제로데이가 보안 위협을 제기한다는 보고도 처음에는 보안 문제로 간주하지 않았다. 해당 취약점 패치는 지난 6월 패치 튜즈데이 업데이트에서 릴리즈됐다. 

오렌지 사이버디펜스(Orange Cyberdefense)의 보안 연구 책임자 샤를 반 데어 월트는 “겉보기엔 무해한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악성 페이로드를 전달하는 데 얼마나 자주 그리고 쉽게 사용되는지 감안하지 못한 점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한편으론 매년 수천 개의 취약점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취약점을 평가하는 이 회사의 위험 기반 분류 접근 방식은 오류가 없으리라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든 것이 긴급하다면 아무것도 긴급하지 않다”라며, “보안 커뮤니티는 취약점과 위협이 곧 근절되리라 믿지 않는다. 따라서 위협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에 따라 적응할 수 있는 일종의 민첩성을 갖춰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