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 검색|인터넷 / 라이프 / 모바일 / 보안 / 분쟁|갈등

치밀해지는 '섹스토션' 범죄··· 기술적·지역적 확산 중 <트렌드마이크로 보고서>

2015.04.08 Tony Bradley  |  PCWorld


성적인 행위를 촬영, 녹화하게 하고 이를 대중에게 공개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갈취하는 범죄인 ‘섹스토션(Sex와 강탈을 의미하는 extortion의 합성어)’이 증가하고 있다고 트렌드마이크로가 밝혔다.

몸캠 등 성적인 행위의 영상물이나 사진을 이용한 범죄가 새로운 것은 아니다. 2008년 미국 위시콘신주에 거주하는 18세 소년인 앤소니 스탠클은 페이스북에서 여성으로 가장한 뒤, 남성 친구들에게 성적인 행위를 하는 사진을 찍어서 전공하게 한 후 이들을 협박했다가 징역 15년형을 선고받았다. 스탠클은 협박메일을 보내, 자신과 성관계를 갖지 않으면 해당 사진들을 유출하겠다고 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렌드마이크로 보고서에 따르면, 섹스토션과 같은 범죄는 주로 페이스북에서 쉬운 여자인 척 가장한 계정을 만듦으로써 이루어졌다. 그들은 피해자들을 스카이프로 초대해 화상채팅을 통해 사이버 성관계를 하게 하고 이를 몰래 녹화했다. 그 후 해당 영상을 피해자에게 메일로 보내 1,000달러 가량의 돈을 요구했고, 돈을 주지 않으면 유튜브에 공개하겠다며 협박했다.

이 외에도 PC에 문제가 생긴 것처럼 가장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앱을 다운받도록 피해자를 유도하는 방식도 있다. 범죄자들은 이 앱을 다운받은 피해자의 PC에 접근해 개인정보나 연락처 등을 수집할 수 있다. 이 경우 피해자의 PC에서 수집한 연락처의 모든 사람들에게 외설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보내거나 온라인에 유출하는 방식으로 범죄가 이루어진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섹스토션 범죄는 주로 아시아에 집중돼 있지만, 언제 다른 국가로도 퍼질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또, 다양한 국가의 사이버 범죄단들이 연합해 이러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범죄단은 기술적인 면 뿐만 아니라 더 그럴싸한 툴과 과정들을 사용해 주도면밀하게 섹스토션을 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범죄에 대한 지식이나 대비가 취약할수록 범죄대상이 되기 쉽다는 것이다.

당신도 섹스토션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섹스토션의 피해자가 되면 돈이나 명예 둘 중 하나로 대가를 치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사진이나 영상 등 온라인으로 다른 사람과 무언가를 공유할 때 항상 신중해야 한다. 소셜 사이트인 트위터나 레딧(Reddit)에서는 개인의 동의 없이 업로드된 이미지를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안전체계가 없는 곳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특히나 모르는 사람과 무언가를 공유하는 것을 금기해야 한다. 트렌드마이크로는 ‘전송’ 버튼을 누르기 전에 한 번더 생각하고 보낼 것을 추천했다. 또, 온라인으로 정보와 파일을 공유하는 것 외에도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이나 프로그램은 악성코드일 가능성이 높음으로 다운받기 전 꼭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한국트렌드마이크로는 이 보고서를 한글로 번역해 자사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