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100만 명에게 AI 이미지 생성 제공"··· 오픈AI, DALL·E 2 베타 출시

2022.07.22 김달훈  |  CIO KR
오픈AI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미지 생성 및 편집 AI 시스템인 DALL·E 2베타 버전으로 일반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앞으로 몇 주 동안에 걸쳐 대기자 명단에 등록한 사용자 100만 명을 초대하고, 이들은 무료로 제공되는 크레딧을 활용해, 이미지를 생성, 편집, 변형하는 기능을 제공 받는다. 더 많은 이미지를 얻거나 편집하고 싶은 사람은 추가 크레딧을 유료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다.

DALL·E는 오픈AI가 지난 2021년 1월에 공개한 영어를 사용하는 자연어 처리 기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이다. 자연어 형태의 문자(Text)와 이미지를 사용해서, 텍스트 설명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한다. 오픈AI는 테슬라의 설립자인 일론 머스크 등이 2021년 설립한 인공 지능연구소로, GPT-3(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3)라는 3세대 자연어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


오픈AI가 개발한 DALL·E 2는 영어로 된 자연어 문장을 이해한 후 이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 편집, 변형할 수 있다. 말을 타고 있는 우주 비행사를 문장 속에서 인식해 이를 합성한 이미지를 생성했다. (자료 : OpenAI)

DALL·E는 텍스트 설명을 이해하고 이미지를 생성하도록 훈련된 GPT-3의 약 120억 개 매개 변수를 사용해, 동물과 사물을 결합해 의인화된 이미지를 생성한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모양의 안락의자'라는 영어 문장을 입력하면, '아보카도 모양'과 '안락의자'를 이해하고 이를 합성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DALL·E 2는 DALL·E를 더욱 개선해 4배 높은 이미지 해상도로 더욱 사실적인 이미지를 생성할만큼 발전했다. 

DALL·E 2 베타 출시는 이러한 DALL·E 2의 성능 향상을 더 많은 사용자가 경험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다. DALL·E 2 베타 사용자로 선정되면 첫 달에 50개, 다음 달에는 15개의 무료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의 크레딧은 4개의 이미지를 반환하는 원본 DALL·E 프롬프트 생성이나 3개의 이미지를 반환하는 편집 또는 변형 프롬프트에 사용할 수 있다. 

앞에서 예로 들었던 '아보카도 모양의 안락의자'라는 문장을 입력해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한다고 하면,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4개의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때 크레딧 하나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크레딧이 50개라면, 문자 입력을 통한 이미지를 50개까지 생성할 수 있는 셈이다. 이보다 더 많은 이미지 생성이나 변형이 필요하다면, 한 달에 15달러를 내면 115 크레딧의 유료 구매도 가능하다.  

오픈AI는 이렇게 생성, 편집, 변형된 이미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잡지 표지, 뮤직 비디오에 첨부된 이미지 등 예술적 영감이 필요한 아티스트나 독창적인 창작 작업 속에서 살아야 하는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동화책에 들어간 삽화, 잡지나 도서의 일러스트, 게임용 캐릭터, 디자인 컨설팅 초안, 영화 스토리 보드 등으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오픈AI가 그렇게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단계라 좀 더 지켜보아야 한다.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의 사용 권한이나 범위 등이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베타 단계에서부터 이런 용도로 사용을 원한다면, 좀 더 확실하게 법적인 권한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DALL·E가 공개될 때 오용, 편향, 유해성 등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DALL·E 2 베타는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사실적인 얼굴이 포함된 이미지는 업로드를 차단하고, 유명인이나 저명 정치인을 비롯한 초상을 만드는 시도를 거부하도록 했다. 실제 개인 얼굴이 사실적으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도 적용했다고 오픈AI는 밝혔다.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 그리고 정치적인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는다. 아울러 세계 인구의 다양성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특정 인종이나 성별에 편향되지 않도록 시스템에 적용했고, 오용을 방지하기 위한 자동화와 모니터링 시스템을 계속 운영할 예정이라고 오픈AI는 전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우려는 양날의 검처럼 서로 분리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대가 큰 만큼 걱정하는 시선이 적지 않다는 의미다. 점점 진화하는 GPT나 DALL·E의 발전은 기술의 진보만큼이나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높은 윤리 의식을 요구한다. 따라서 DALL·E 2 베타는 점점 진화하는 인공지능을 개인 단계에서 활용할 때, 과연 인간의 책임과 절제가 잘 지켜질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시험대로도 볼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