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오픈소스

"리튬 배터리로 UPS 대체" MS, 데이터센터 비용절감 기술 공개

2015.03.11 James Niccolai  |  IDG News Service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데이터센터 백업 전력 비용을 이색적인 방법으로 절감시켰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용해 UPS를 대체하는 방법이 그것이다.

회사는 10일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OPC ; Open Compute Project)에 회사가 개발한 로컬 에너지 스토리지(LES) 시스템 기술 정보를 제출했다. 이는 다른 기업들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기술과 디자인을 활용해 독자적인 제품을 제조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LES 시스템은 서버 및 다른 IT 기기용 백업 전력을 공급하는 UPS를 대체할 수 있다. UPS는 전력 공급에 문제가 있을 경우 IT 기기들이 작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비상 전원을 공급하는 기기다. 대개 디젤 발전기가 동작하기까지 짧은 시간 동안의 전력을 담당하곤 한다.

전통적 UPS는 대개 납 축전지를 이용한다. 크기가 크며 유지관리 업무가 필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이 전통적 UPS보다 5배나 저렴하다며, 이는 구입과 설치, 유지보수 업무 비용을 감안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또 차지하는 바닥 면적이 25% 적다고 덧붙였다. 서버 랙에 곧바로 설치될 수 있기 때문이다.

LES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 에니지니어 션 해리스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번 리튬-이온 백업 시스템을 자사 설비에 이용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배터리가 핫스왑될 수 있고 모든 크기의 데이터센터에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OPC에 지난 해 가입했다. 이 단체는 페이스북이 데이터센터 관련 기술을 공유하고 공동 개발하기 위해 설립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오픈 클라우드서버라는 이름의 블레이드 서버 시스템 기술을 이 단체를 통해 공유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