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BI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로봇|자동화 / 리더십|조직관리 / 마케팅 / 머신러닝|딥러닝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이러려고 데이터 관리하나 자괴감’··· 11가지 어두운 비밀

2022.06.30 Peter Wayner  |  CIO
어떤 이들은 데이터를 새로운 석유라 부르고, 누군가는 새로운 금이라고도 부른다. 철학자와 경제학자들은 비유의 적절성을 두고 논쟁할 수 있겠지만,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도모하는 기업에게 데이터 구성 및 분석이 필수적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일단은 견고한 데이터 관리 전략이 핵심이다.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운영, 데이터 웨어하우징, 데이터 엔지니어링,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 등을 포괄하는 데이터 관리는 올바르게 수행될 경우 각종 비즈니스에서 경쟁 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다.

좋은 소식은 데이터 관리의 많은 측면이 잘 정립돼 있으며 수십 년 동안 발전해 온 원칙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적용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에 간단하지 않을 수 있지만 과학자와 수학자들 모두 덕분에 기업은 이제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론을 내리기 위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갖게 되었다. 분석 한계를 나타내는 오차 막대를 그리는 통계 모델도 있다.

그러나 데이터 과학과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학문에 대한 연구에서 얻은 모든 장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머리를 긁적거릴 때가 있다. 기업들은 종종 현장의 한계에 부딪힌다. 때로는 너무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성하는 역설적인 문제도 있다. 일부는 철학적이며 우리의 추상적 역량을 시험한다. 그리고 처음에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다음은 수많은 기업에서 데이터 관리를 어려운 과제로 만드는 몇 가지 어두운 비밀들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애물단지 비정형 데이터
기업 아카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의 대부분은 구조화되어 있지 않다. 은행의 콜센터 직원이 작성한 문자 메모를 검색하기 위한 인공 지능(AI) 사용을 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 문장에는 은행의 대출 및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통찰이 담겨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메모 데이터는 기록할 내용에 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수백 명의 사람들이 작성한 것이다. 또한, 직원들은 서로 다른 작문 스타일과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일부는 전혀 쓰지 않았다. 또 어떤 사람들은 주어진 전화에 대해 너무 많은 정보를 기록한다. 수십 년 동안 수백 명의 직원이 작성한 텍스트 더미가 있다면 구조화 수준이 훨씬 더 약해질 수 있다.

정형 데이터라도 비정형인 경우
좋은 과학자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는 각 분야의 유형과 구조를 명료하게 지정해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한다. 때로는 필드의 값을 특정 범위의 정수 또는 미리 정의된 선택으로 제한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데이터 베이스가 주름과 결함을 추가하는 방법을 생각해낸다. 때로 필드가 비어 있는 경우도 있다. 

질문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n.a.’를 넣기도 하지만 그저 대시 기호를 넣는 이들도 있다. 사람들은 심지어 이름을 해마다, 날마다 다르게 철자하기도 한다. 

우수한 개발자들은 유효성 검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 중 일부를 파악한다. 훌륭한 데이터 과학자는 정리를 통해 이러한 불확실성을 어느 정도 줄일 수도 있다. 그러나 탁월하게 구조화된 표에도 의심스러운 항목이 있고 이러한 의심스러운 항목에 알 수 없는 항목과 분석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좌절감을 느끼게 하는 현실이다.

너무 엄격하거나 느슨한 데이터 스키마
데이터 팀이 스키마 제약 조건을 아무리 자세히 설명하려 해도 다양한 데이터 필드의 값을 정의하기 위한 스키마는 완벽하기 어렵다. 너무 엄격하거나 너무 느슨하다. 데이터 팀에서 엄격한 제약 조건을 추가하면 사용자는 허용 가능한 값의 좁은 목록에서 답을 찾을 수 없다고 불평한다. 스키마가 너무 수용적이면 사용자는 일관성이 거의 없이 이상한 값을 추가할 수 있다. 스키마를 올바르게 조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지경이다.

매우 엄격한 데이터 법률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호에 관한 법률은 강력하며 점점 더 강력해지고 있다. GDPR, HIPPA 및 각종 규정 사이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며 해커의 침입에 대응하기란 훨씬 더 위험할 수 있다. 많은 경우에 프로그래머나 데이터 과학자보다 변호사에게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이러한 골칫거리로 인해 일부 회사에서는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는 즉시 데이터를 폐기한다.

엄청난 데이터 정리 비용
많은 데이터 과학자들은 스스로의 작업 중 90%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일관된 형식으로 만들고, 끝없는 구멍이나 실수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본다.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항상 “CSV에 모든 것이 있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빈 필드나 잘못된 특성을 언급하지 않는다. 실제로 통계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R 또는 파이썬(Python)에서 루틴을 시작하는 것보다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데이터를 정리하는 데 10배나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쉽다.

사용자의 의심 증가
최종 사용자와 고객들이 기업들의 데이터 관리 관행에 대해 점점 더 의심을 품고 있다. 일부 AI 알고리즘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이 증폭되고 있다.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듯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두려움은 규제를 조장하고 종종 기업과 선의의 데이터 과학자를 괴롭힌다. 사용자들이 의도적으로 가짜 값이나 오답으로 데이터 수집을 방해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때로는 작업의 절반이 악의적인 파트너 및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일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