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블록체인 / 신기술|미래

다가오는 ‘웹 3.0’ 시대, SW 업계가 주목할 유망 분야는?

2022.06.28 Matthew Tyson  |  CIO
많은 혁신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이면의 핵심 아이디어는 단순하지만, 주변의 호들갑과 야단법석 때문에 가려져 있다. 이는 순전히 기술적인 아이디어이며, 그 반직관성에 끌리기 마련이다. 즉, 정보를 널리 전파함으로써 더욱더 안전해지는 것이다.

블록체인 아이디어의 시초(Ground zero)는 사토시(Satoshi) 백서다. 이는 디지털 통화의 이중 지출 문제를 방지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 트랜잭션 블록에 암호화 방식으로 서명하고, 이를 광범위하게 공개하여 누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기록할 수 있으며, 조작은 불가능하다. 

이 토대 위에는 유망한 것부터 터무니없는 수준까지 고차원적인 애플리케이션 영역이 존재한다. 그 영역이 바로 웹 3.0이다.
 
ⓒGetty Images Bank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앞서 언급한) 블록체인의 핵심 개념은 디지털 통화와 관련하여 정당성을 입증했다. 계속 변화하고 있긴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미화 약 2조 달러에 달한다. 금융 산업과 관련해 블록체인은 (실제로 목격하고 있는 것처럼) 상당한 발전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물론 불확실성도 많다. 금융 외에 유효한 사용 사례가 있는가? 탈중앙화 금융이 정말로 탈중앙화돼 있는가? 얼마나 안정적인가? 소프트웨어 산업과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암호화폐에 대한 비판 중 하나는 기본 자산에 가치가 없는 피라미드 사기라는 점이다. 피라미드 개념은 어느 정도 유효하지만 증권거래소의 주식도 별반 다르지 않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 저평가된 새로운 자산을 찾으려 한다. 두 번째 비판은 완전히 요점을 놓치고 있다. 암호화폐가 화폐를 지향한다는 것이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추적 가치에 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 등은 성공적으로 그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금융을 넘어서
블록체인으로 무엇이 가능한지에 관해 가장 명확한 설명은 이더리움(Ethereum) 백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백서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공공 블록체인에 기초한 튜링-완전(Turing-complete) 기계를 구축하는 것이다(편집자 주: 튜링 완전이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나 추상 기계가 튜링 기계와 동일한 계산 능력을 가진다는 의미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분산돼 있고 공개적으로 볼 수 있지만 안전한 가상머신을 상상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기여하거나 소비함으로써 참여할 수 있는 분산형 컴퓨팅 기능의 단일 저장소다. 이것이 비전이다.

많은 실질적인 측면이 이 비전에 영향을 미쳤다. 아마도 가장 기본적인 건 가스 가격(가스(gas)는 이더리움에서 송금 또는 스마트 계약 실행 시 수수료를 책정하기 위해 만든 단위) 또는 거래 수수료라고 불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스마트 계약이라고 알려진,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로직 실행 비용을 청구한다. 이것이 해당 네트워크가 수익을 내는 방식이다.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수수료는 기존 솔루션으로 같은 종류의 작업을 하는 것과 비교해 높을 수 있으며, 지갑 사이에서 이더(Ether)를 전송하는 등의 기본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높은 것으로 간주된다.

블록체인 트릴레마(3가지 딜레마: 확장성, 탈중앙화, 보안) 
비용은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관련돼 있다. 컴퓨팅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확장성은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린 비투렉이 만든 용어인 블록체인 ‘트릴레마’의 한 부분이다. 이는 블록체인의 진화 방향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이며, 많은 비판이 이 트렐레마에 기인한다.  

간단히 말해, 트릴레마는 ‘탈중앙화, 확장성, 보안’이라는 3가지 이상(ideal)을 조화시키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다. 이는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CAP 정리와 유사하다. 각 이상은 다른 것의 타협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이 3가지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완벽한 솔루션은 없다. 가능한 한 최선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블록체인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은 아직 기업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했다. 그 이유는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로 구축하는 게 더 저렴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지만 더욱더 본질적인 우려가 있다. 지금까지 구축된 블록체인은 공공 영역, 즉 통화 개념과 분류학적으로 긴밀하게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다. 기업들은 공공 영역에 참여하긴 하지만  그 특성상 또한 통제를 중앙 집중화하기도 한다. (따라서) 블록체인의 탈중앙화는 전통적인 기업 모델과의 긴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상 긴장은 블록체인이 암호화폐의 금융 영역을 넘어 확장되지 못한 근본적인 이유다.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 비즈니스 모델에 암호화폐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는 대기업이나 국가에서 사람들이 참여하는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다. 아니면 분산형 앱이 기존 솔루션의 실행 가능한 대안이 되도록 트릴레마를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현재 탐색 중인 4가지 가능성
(1) 브레이브(Brave) 토큰
비즈니스 모델에 암호화폐를 창의적으로 통합하려면 BAT(Basic Attention Token; 이더리움 기반의 디지털 광고 플랫폼)를 살펴보라. BAT는 부적절한 디지털 광고를 개선하기 위한 해결책의 일환이다. 이는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 사용자와 광고주 간 교류의 매개체로 사용된다. 여기서 블록체인은 안전한 익명성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 실험은 기업과 블록체인의 창의적인 통합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2)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하이브리드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 중 하나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다. 여기서 핵심은 FED와 같은 중앙은행이 암호화폐를 법정 통화로 채택하고 홍보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국가의 DFC(Digital Fiat Currency)가 된다.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공식 화폐로 채택했는데, 이는 CBDC를 도입하는 것보다 훨씬 더 급진적인 움직임이다. 주요 국가가 CBDC를 받아들인다면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3) NFT(Non-fungible tokens)
화폐 외에 가장 많이 알려진 온체인 비즈니스는 NFT일 것이다. NFT는 기본적으로 자산에 블록체인 검증 트랜잭션을 적용하는 것이다. 핵심은 대체 불가능 토큰이 자산 소유권을 의미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디지털 예술 작품에 적용됐지만 이를 부동산 등에 적용할 수도 있다. 좀 더 색다르게는 투표에도 활용할 수 있다(이미 몇몇 블록체인 커뮤니티가 이를 거버넌스에 사용하고 있다).

(4) 메타버스와 게임
블록체인이 주류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또 다른 잠재적인 영역은 게임 및 메타버스 관련 개념이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전 세계가 참여하는 대체 현실을 볼 수 있을까? 아닐 것이다. 하지만 이미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보상 또는 게임 내 소유권이라는 아이디어를 게임과 통합하려는 시도가 있다.

미래 전망
트릴레마가 개선되면 블록체인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사용 사례에 더욱더 적합해지고, 퍼블릭 블록체인이 더욱 탄탄해지면서 소프트웨어와 사회 모두 상당한 영향을 받으리라 예상된다. 이를 클라우드 인프라처럼 업계를 바꾼 새롭고 급진적인 도구로 바라보기보다는, 표류하는 대륙처럼 서로 맞물려 있거나 또는 충돌하는 2가지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다. 

이 충돌의 영향을 구체적으로(예: 계곡과 산이 형성될 위치) 예측하긴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지형이 바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안전하고 분산된 데이터에 관한 블록체인의 약속이 타당하다면 기존의 것을 대체할 전망이다. 예를 들면 오스제로(Auth0) 연구소의 발표 내용을 생각해보자. 연구진은 온체인 ID와 보안이 적용될 수 있는 곳을 타진해보고 있다. 가령 지갑이 비밀번호를 대체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현재 인증 방식은 상대적으로 구식으로 비칠 것이다. 

블록체인과 기존 방식의 구조적 충돌을 탐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과 검증 정신이다. 잘 보이지 않는 막다른 골목이 계속 있을 것이지만 또한 분명히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인 사용 사례가 있을 것이다. 전자를 경계하면서 후자를 허용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