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데이터센터

MS 빙, 아카데미 시상식의 주요 오스카 수상자 '적중'

2015.02.24 Ian Paul  |  PCWorld
마이크로소프트의 빙(Bing)이 슈퍼볼(Super Bowl)과 월드컵 우승팀을 예견한 데 이어, 최근에는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s)의 오스카 수상자를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빙과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는 지난밤 생방송으로 진행된 아카데미 시상식의 오스카 수상자를 예측하기 위해 즉시 팀을 꾸렸으며, '선견지명'이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데이비드 로스차일드가 고안한 예측 모델에 기반해 오스카 수상자를 예측했다. 빙 예측 엔진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셀마'의 감독과 남자 배우가 노미네이트 되지 못한 논란을 포함해 투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했다.

빙은 완벽하게 예측하는 데는 실패했지만, 상당히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올해 24개의 시상 내역 가운데 83%의 정확도로 20명의 수상자를 정확하게 예측했다.

빙의 예측도가 높아질수록 슈퍼 볼을 관람하거나 오스카 수상자를 예측하는 재미가 반감될 수는 있다. 그러나 적어도 마이크로소프트는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을 입증하는 데 성공한 듯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 빙의 코어 랭킹 팀(Core Ranking Team)에서 근무하는 월터 선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는 측면에서 빙의 알고리즘과 자체 보유한 데이터의 힘을 보여주는 것이 주요 목적”이라며, “사용자에게 빙이 단순히 좋은 품질의 검색 결과는 보여주는 것을 넘어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빙은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과 같이 비교적 큰 상을 받은 수상자를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 반면, 장편 애니메이션상, 외국어영화상, 각본상, 주제가상의 수여자를 예측하는 데는 실패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2015년 오스카 수상자 예측 정확도는 24개의 상 가운데 20개를 맞춘 지난 해보다는 약간 낮아졌다. 2013년에는 24개의 상 가운데 19개를 정확하게 예측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