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소비자IT

가운데 주름 줄어들까?··· 삼성 갤럭시 Z 플립 4 루머 라운드업

2022.06.17 문준현  |  TechAdvisor
올 8월 출시가 예상되는 갤럭시 Z 플립 4는 더 큰 커버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용량 같은 개선점으로 전작의 인기를 이어 나가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Onleaks

폴더블 스마트폰은 지루했던 스마트폰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킨 제품 중 하나다. 특히 삼성의 갤럭시 Z 플립 3는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 다음 모델인 갤럭시 Z 플립 4는 2022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갤럭시 Z 플립 4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루머를 소개한다. 

출시일은? 지난해와 동일 
물론 삼성이 플립 4의 출시일을 공식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이전 모델을 토대로 출시일을 유추해볼 수 있다. 
지난해 8월 갤럭시 Z 플립 3이 Z 폴드 3과 함께 출시됐으므로 이번에도 삼성전자가 Z 폴드4와 함께 갤럭시 Z 플립 4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명한 정보유출자 존 프로서도 동일하게 예측했다. 그는 플립 4가 8월 10일 폴드 4와 함께 발표될 것이며, 그날부터 사전 예약이 시작되고 두 제품 모두 8월 26일부터 판매될 것이라고 전했다.

디스플레이 업계 전문가인 로스 영 또한 삼성전자가 4월부터 플립 4를 위한 디스플레이 패널을 출하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이 예측은 더 그럴듯해 보인다. 작년에 플립 3의 디스플레이도 같은 달에 출하된 걸 보아 이번에도 삼성은 같은 생산 일정을 따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서 주목할만한 점은 삼성이 870만 장의 폴더블 패널을 주문했다는 것이다. 이는 작년에 주문한 510만 장보다 훨씬 더 많은 수치로 회사가 더 높은 판매량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5월 더일렉(The Elec)은 삼성전자가 총 1,000만 대 이상의 폴더플 스마트폰을 위한 부품 양산을 시작했으며, 이 중 70%가 Z 플립 4 모델이 될 것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가격은? 
가격 또한 이전 선례를 토대로 유추해볼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2020) 공식 출고가: 165만원
갤럭시 Z 플립 3(2021) 공식 출고가: 125만 4,000원 

2세대의 가격이 내려간 원인은 생산 원가의 하락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번 플립 4에서 가격을 더 내려갈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하지만 로스 영은 삼성이 7월에 주문한 폴드 4와 플립 4의 생산량이 지난해보다 2배가 넘는다는 점을 미뤄볼 때 "가격 인하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물론 이 주문량은 두 개의 폴더블 제품군을 다 포함하기 때문에 플립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되고 폴드의 가격만 내려갈 수도 있다. 물론 두 제품 다 가격이 내려가지 않을 가능성도 다분하다. 

이름은? Z 플립 4인가 플립 4인가? 
또 눈여겨볼 점은 삼성이 제품의 이름을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삼성은 2019년에 첫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를 내놓은 후, 2020부터 출시한 폴더블 스마트폰 라인업에 ‘Z’ 브랜드를 쓰기 시작했다. 제품명이 확실시되자 왜 Z가 붙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고, 삼성 관계자는 “하나의 모델명이 아닌 삼성전자 폴더블폰 시작을 알리는 브랜드”로 “3차원 구조와 역동성, 참신함을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알파벳 Z를 채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삼성은 최근 일부 시장에서 아무런 설명 없이 폴더블 제품군의 이름에서 'Z'를 삭제한 적이 있다. 일부에서는 알파벳 ‘Z’가 가끔 러시아 군대의 상징으로 해석되어 삼성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한 것뿐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전작과 거의 같은 디자인, 더 얇은 힌지와 줄어든 화면 주름  
지금까지는 Z 플립 4의 디자인이 전작에 비해 크게 바뀔 것 같지 않다는 예측이 유력하다. 지난 5월 13일 신제품 유출 정보를 토대로 예상 렌더링 이미지를 제작하는 '온릭스(OnLeaks)'도 91모바일즈(91 Mobiles) 웹사이트에 전작과 거의 비슷한 Z 플립 4의 예상 이미지를 공개했다. 
 
ⓒOnleaks

온릭스는 소소한 크기 변경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인 디자인은 전작과 동일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새 모델의 크기는 165.1 x 71.9 x 7.2mm로 유추됐으며, 이는 현재 모델의 166 x 72.2 x 6.9 mm 수치보다 약간 더 작고 조금 더 두꺼운 수준이다. 

또한, 힌지가 변경되어 화면 주름이 덜 보이도록 개선될 것이라는 여러 루머가 뒤따랐다. 정보기술(IT) 전문 유튜브 채널 '테크톡TV(TechTalkTV)'는 갤럭시 Z 플립4의 실물 기기를 촬영한 사진을 입수했다고 주장하며 5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는 삼성이 새로운 폴더폴 제품군의 무게를 줄이고 힌지를 개선할 계획이라는 슬래시기어(Slash)의 보도와도 일치한다. 중국의 유명한 IT 팁스터(정보유출자) 아이스유니버스도 갤럭시 Z 플립 4의 케이스로 추정되는 시제품을 공개하며 힌지가 더 얇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색상도 추가될 예정이다. 로스 영은 갤럭시 Z 플립 4가 4가지 색상, 골드, 그레이, 라이트 블루(렌더 이미지) 그리고 라이트 바이올렛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더 커지는 커버 디스플레이 
더일렉은 플립 4의 디스플레이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내부 디스플레이는 6.7인치로 유지되며, 커버 디스플레이는 1.83인치에서 1.9인치로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한편 해외팁스터 춘(Chun)과 요게시 브라는 로스 영과 함께 커버 디스플레이가 2인치보다 더 커질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요게시 브라는 구체적으로 2.1인치의 크기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 예측했다. 실제로 유출된 사진을 보면 2.1인치의 크기에 더 가까워 보인다. 

또한 위에 언급했듯이, 새롭게 디자인된 힌지가 화면 주름을 줄여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큰 약점이 개선될 전망이다. 아이스유니버스는 새 플립의 주름이 "훨씬 얕아졌다"라고 언급했다. 

최신 스냅드래곤 칩셋과 512GB 저장공간 옵션 추가 
더갤록스와 아이스유니버스를 포함한 여러 팁스터가 보도한 루머에 따르면 플립 4는 원래 예상됐던 스냅드래곤 8 Gen 1 보다 더 최신 칫셉인 스냅드래곤 8 Gen 1+를 탑재할 것으로 보인다. 플립 4의 긱벤치(Geekbench) 벤치마크 목록에 이 칩이 이미 기재돼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8GB RAM과 128GB 및256GB 저장공간 옵션은 그대로 유지될 듯하지만, 새로운 512GB 저장공간 옵션이 추가될 전망이다. Z 플립 3와 같이 플립 4에도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탑재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 큰 용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듯하다. 

카메라 
GSM가레나(GSMArena)는 삼성이 비록 여러 시제품을 개발 중이지만 플립 4에 언더 디스플레이 전면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시제품 중 일부는 여전히 펀치 홀 형태의 카메라를 사용한다. 삼성이 플립 4에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탑재할 수 있는지 아직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해외 팁스터 춘은 회사가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를 탑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한편 후면에 트리플 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후면 카메라의 품질이 “극적으로 향상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온 렌더링에는 듀얼 후면 카메라가 탑재됐으며, 요게쉬 브라도 그렇게 주장했다. 그는 카메라의 스펙이 1,000만 화소의 셀카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듀얼 후면 카메라(메인 및 울트라라이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Z 플립 3와 같은 사양이지만, 화소 수 외에 다른 개선점이 있을 수도 있다. 

배터리 용량 증가 
춘에 따르면 플립 4의 배터리 사이즈가 10-20%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른 팁스터들은 배터리가 플립 3과 동일한 용량를 유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처음에는 춘의 주장이 사실에 더 가까운 듯했다. 갤럭시클럽(GalaxyClub)은 플립 4에 탑재될 것으로 추정되는 배터리 모델을 입수하여 배터리 용량이 플립 4보다 100mAh 더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플립 3 배터리의 용량은 3,300mAh이다.  

그 후 아이스유니버스는 배터리 용량이3,700mAh로 대폭 증가할 것이라 예측했고, 최근 플립 4가 받은 3C 배터리 인증에서 3,595mAh의 정격 용량이 드러났다. 이는 삼성이 실제로 광고할 용량인 3,700mAh와 사실상 같은 수치다. 3,595mAh의 용량이 플립 4의 탑재될 것으로 추정되는 2개의 배터리(정격 2,555mAh의 배터리, 1,040mAh의 배터리)의 유출 사진에서도 확인됐다(플립폰은 나뉜 본체에 2개의 배터리를 탑재한다).

한편, 3C가 진행한 플립 4의 충전기 인증에서는 최대 유선 충전 속도가 25W로 드러났다.  여전히 비교적 느린 속도이지만 플립 3의 15W 속도에 비하면 확실한 업그레이드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