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전체 CPU 시장의 인텔 점유율
74.4
%
자료 제목 :
2021년 4분기 CPU 시장 점유율 분석
CPU market share results
자료 출처 :
Mercury Research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2월 10일

디지털 디바이스 / 서버 / 소비자IT

인텔의 반전 카드 될까?··· 14세대 미티어 레이크 칩 소식 라운드업

2022.06.08 Brian Cheon  |  CIO KR
인텔의 첫 7nm 공정 프로세서로는 코드명 미티어 레이크 칩이 유력하다. 내년 하반기 등장할 미티어 레이크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머큐리 리서치의 2021년 연말 자료에 따르면 인텔은 전체 CPU 판매의 74.4%를 차지하고 있다. 인텔의 최근 12세대 칩은 시장에서 호평 받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인텔은 25.4%라는 기록적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한 AMD와의 경쟁에 신경 써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곧 출시될 젠4 기반 라이젠 7000 시리즈가 다시 한번 시장을 강타할 가능성이 높다. 올해 말 출시되는 로켓 레이크에 이어 인텔의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14세대 미티어 레이크의 어깨가 무거운 형국이다. 

그러나 인텔의 여러 프로세서 중에서도 미티어 레이크는 좀더 주목할 만한 존재다. 무엇보다도 작년 인텔 CEO로 새롭게 취임한 팻 겔싱어가 이 프로세서가 보여줄 혁신성에 대해 수차례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작년 3월 “인텔이 돌아왔다. 예전의 인텔이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인텔이 되었다. 우리가 계획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기대가 크다”라며, 미티어 레이크 칩에는 획기적인 새 아키텍처와 여러 제조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미티어 레이크의 출시일과 관련해 인텔해서도 모호하게나마 출시일을 구체화하는 이례적인 행보를 보였다. 인텔의 그레고리 브라이언트는 이 칩이 2021년 5월 ‘테이프 인’ 단계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테이프 인이란 칩의 각 구성 요소가 처음으로 조합되는 단계를 의미한다. 참고로 테이프 아웃은 제조용 최종 디자인이 준비된 상태를 말한다. 

이 밖에 인텔의 팻 겔싱어 CEO는 올해 초 미티어 레이크 시제품이 윈도우와 크롬OS, 리눅스를 성공적으로 부팅했다고 밝혔으며, 최근에는 미티어 레이크가 2023년 출시된다는 공식 언급이 있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노트북용 미티어 레이크 칩이 2분기 또는 3분기, 데스크톱 칩이 4분기 등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제원과 여타 성능과 관련된 루머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엘더 레이크와 유사한 하이브리드 CPU 아키텍처의 도입이 유력한 가운데, 고효율 코어와 성능 코어가 변화한다는 루머다. Wccftech는 미티어 레이크가 레드우드 코브(Redwood Cove)라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사용한다고 전했다. 앨더 레이크에 사용되는 골든 코드의 후속작이며 ‘IPC 및 아키텍처 개선’을 보인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LGA 1700 플랫폼과 DDR5 메모리 지원이 유력한 가운데, 800 시리즈 칩과의 조합 및 PCIe 젠5 지원을 특징으로 한다는 보도도 있다. 

올해 6월 유튜브에 게재된 한 동영상은 새로운 주장을 펼쳤다. 미티어 레이크가 LGA 2551 소켓을 이용하며 괄목할 만한 IPC 성능 향상을 보인다는 전망이다. 또 AMD 젠4와 경쟁할 수 있는 새 아키텍처가 도입됐으며 클럭 속도가 소폭 하락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었다. 구체적인 클럭 속도는 언급되지 않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