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테라데이타, ‘데이터 주도적 조직’ 글로벌 보고서 발표

2015.01.26 편집부  |  CIO KR
테라데이터가 영국 유력시사지 이코노미스트 산하 경제 분석 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 EIU)’과 함께 진행한 ‘데이터 주도적 조직’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한국테라데이터가 밝혔다.

이번 조사에 의하면, 데이터 전략의 장점 및 현 상황을 바라보는 CEO와 그 아래 임원 및 직원들간에 분명한 견해차가 있으며, 이 같은 차이가 기업들이 실현하고자 하는 경쟁 우위를 저해하고 성공을 지연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데이터 주도적 기업들이 수익성 측면에서 경쟁 기업을 앞서나, 4개 중 1개 기업만이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있는 직원에게 금전적 보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CEO와 달리 임원진들, 특히 아래 직급의 관리자들은 데이터 전략의 장점과 현 상황을 CEO와는 매우 다르게 보고 있다. 47%의 CEO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에 모든 직원이 액세스하고 있다고 믿고 있는 반면, 전체 응답자의 27%만이 그 사실에 동의하고 있었다. 비슷한 관점에서, 43%의 CEO가 연관 데이터가 캡처되고, 실시간 사용 가능하다고 여기는 반면, 전체 응답자의 29%만이 그렇다고 답변했다. 또한, CEO들은 직원들이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통찰력을 얻는다고 생각하는 확률이 더 높았다. 즉, 38%의 CEO가 이 같은 확신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전체 응답자의 24%, 그리고 부사장 및 디렉터급 19%만이 그 사실에 동의하고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 저장하는데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나 여전히 통찰력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진정한 데이터 주도적 조직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중요한 비즈니스 데이터의 캡처 및 사용에 대해, 응답자의 57%가 그들의 조직이 이를 잘하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답변은 성과와 혁신성이 낮고, 기술-의존도가 낮은 조직들에게서 더욱 명확하게 나타났다. 필요한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및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통찰력으로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이 데이터 채택과 활용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로 작용한다는 데는 다소의 의견차이가 있었다.

데이터는 가장 데이터 주도적이고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에서도 균등하게 사용되지 않는다. 응답자의 2/3가 특정 부서가 다른 부서에 비해 데이터 액세스 비중이 훨씬 높다고 응답했으며, 이는 연간 매출 5억 달러 이상인 기업들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이 부분에 대해 CEO들은 문제점을 덜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아래 직급의 관리자들은 매우 강력한 입장을 보였다. 10명 중 8명의 선임 부사장(SVP) 및 부사장(VP), 디렉터들은 데이터가 불균등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답변했다. 동시에, 42%의 응답자들은 데이터 액세스가 어렵고 사용자 친화성이 낮다고 답했다. 이는 데이터 가용성에 대한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최고의 기업들이 보다 성공적인 데이터 주도적 조직이 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최고 기업들, 즉 수익성 측면에서 그들의 기업이 “상당히” 또는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63%는 그들의 조직에서 데이터 전략이 이미 시작되었고, 리더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41%는 데이터 전략을 소개 및 실행하는 집중적 데이터 및 분석 그룹이 사내에 존재한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는 전세계 임원급 362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했으며, 지역적으로 북미가 47%, 아태지역이 26%, 유럽이 27%였다. 또한, 일반 관리 29%, 재무 16%, 마케팅 및 영업 16%, 전략 및 사업개발 14% 등 다양한 직무에 속해 있으며, CEO 및 사장이 15%, C-레벨 임원 29%, 관리급 임원, 경영진 임원, 사업부서장이 25%, 선임부사장(SVP) 및 부사장(VP), 디렉터급이 31%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