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오큘러스 퀘스트 2 프로: ‘프로젝트 캠브리아’에 관한 모든 것

2022.05.17 Lewis Painter  |  TechAdvisor
메타가 코드명 ‘프로젝트 캠브리아(Project Cambria)’로 불리는 오큘러스 퀘스트 2 프로 헤드셋을 개발 중이며, 곧 출시할 예정이다. 출시일, 예상 가격, 기대되는 기능을 비롯해 곧 출시될 퀘스트 프로 헤드셋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Getty Images Bank

오큘러스 퀘스트 2는 꽤 좋은 VR 헤드셋이다. 독립형 기기로 준수한 성능을 제공하고, 다운로드 할수 있는 앱과 게임이 나름 있다. 그러나 메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퀘스트 2를 이을 차세대 VR 헤드셋을 준비하고 있다

원래 2021년 커넥트 행사에서 퀘스트 2 프로의 공개가 예상됐다. 그러나 메타는 ‘차세대 퀘스트’라는 수식어를 내세우며 아직 개발 중인 VR 헤드셋의 티저를 공개했다. 코드명 ‘프로젝트 캠브리아’라고 부르는 이 헤드셋을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유출된 정보로 짐작해봤을 때 ‘오큘러스 퀘스트 2 프로’라고 비공식적으로 불려왔던 퀘스트 헤드셋의 후속작이 바로 메타가 언급한 프로젝트 캠브리아일 가능성이 크다. 공개 행사에는 마크 저커버그는 프로젝트 캠브리아가 프리미엄 제품이 될 예정이라고 명확히 밝혔다. “차세대 퀘스트”라고 부르며 기존 퀘스트와 호환될 것이라 언급했지만, “높은 가격대의 완전히 새로운 최첨단 제품”임을 분명히 강조했다. 

물론 저커버그는 개발 중인 최첨단 기술이 현재 퀘스트 수준의 가격까지 내려가려면 아직 멀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메타는 최첨단 VR 하드웨어를 출시해 진보된 VR 기술을 선보이면서 VR 제품군을 점차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시일은?
오큘러스 퀘스트 2가 여전히 잘 팔리고 있어 프로 모델이 곧 출시될 가능성이 작다는 예측이 있었다. 기본 모델이 가장 잘 팔리고 있었고 메타가 출시 여부를 애매모호하게 말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충분히 타당한 예측이었다.

메타의 증강 및 가상현실 부사장 앤드류 보스워스는 인스타그램 AMA(Ask Me Anything) 방송에서 퀘스트 2를 잇는 상위 모델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퀘스트 프로 말인가? 흥미롭다”라며 한쪽 눈을 찡긋하고 대답하는 데 그쳤다. 메타가 비밀스럽게 개발 중인 제품이 있는지 확실히 밝히지 않으며 애가 타게 만들었을 뿐이다. 

하지만 저커버그가 작년 페이스북 커넥트 2021에서 프로젝트 캠브리아의 티저를 공개하면서 새로운 헤드셋 출시가 사실로 밝혀졌다. 비공식적으로 오큘러스 퀘스트 프로라고 칭했던 하이엔드 헤드셋이 2022년 안에 출시된다는 것이 공식화됐다.  

메타가 정확한 출시일은 밝히지 않았지만, 애널리스트 렌 린치는 2022년 2분기, 즉 올해 4월에서 6월 사이에 새 헤드셋이 출시되리라 예측했다. 또 다른 애널리스트 궈밍지는 7월부터 시작하는 2022년 하반기에 출시가 예상된다며 더 신중한 예측을 내놓았다. 메타가 최근 메타퀘스트 게이밍 쇼케이스(Meta Quest Gaming Showcase)에서 새로운 헤드셋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아 궈밍지가 예측한 날짜가 더 현실에 가까울 수 있다. 

가장 최근 정보는 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에서 나왔다. 이 매체는 유출된 메타 내부의 프로젝트 캠브리아 로드맵을 인용하며 새로운 하이엔드 헤드셋이 2022년 9월에 출시된다고 보도했다.

가격은? 
가격은 더 예측하기 어렵다. 현재 오큘러스 퀘스트 2의 정가는 미화 299달러, 한화 39만원 정도이다. VR 헤드셋치고는 매우 합리적인 가격이다. 특히 게임용 PC가 필요 없이 게임을 할 수 있는 독립형 기기 중에는 저렴한 편이다. 

프로 버전의 가격은 확실히 더 높을테지만 정확히 얼마 정도가 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커넥트 2021 행사에서 새로운 헤드셋이 실시간 안면 추적 같은 첨단 기술을 탑재한 “고급” 제품이 될 것이라고만 언급했다. 현재 퀘스트 기본형보다 훨씬 더 비싸리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메타가 대중성을 목표한다고 가정하면 새로운 헤드셋의 가격은 699달러 정도가 되리라고 임의로 추측해볼 수 있다. 최근 나온 정보가 이를 뒷받침한다. 더 인포메이션은 유출된 프로젝트 캠브리아 헤드셋의 내부 로드맵을 보도하며 미국에서 799달러에 판매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퀘스트 2보다 훨씬 더 비싸지만, 더 인포메이션이 캠브리아의 성능을 크롬북과 비교한만큼 새로운 헤드셋은 기존 VR 헤드셋보다 ‘얼굴에 쓰는 노트북’에 더 가까운 듯하다. 

새 하이엔드 오큘러스 퀘스트 헤드셋의 특징  
-    강력한 프로세싱 파워 
-    새로운 폼팩터 
-    새로운 디자인의 컨트롤러
-    안면 및 시선 추적 
-    향상된 렌즈 시스템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커넥트 2021에서 프로젝트 캠브리아에 대해 언급하면서 가상과 현실 세계를 혼합하는 혼합 현실 기능과 안면 및 시선 추적 기술을 갖춘 하이엔드 VR 헤드셋이 될 것이라 밝혔다. 티저가 너무 짧아 많은 정보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저커버그는 새 헤드셋이 혼합 현실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 전했다. 다양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활용해 주변 세계를 재구성하고 증강하는 혼합 현실이 주요 특징이며 혼합현실의 패스스루가 흑백 대신 컬러로 구현된다.  

또한 프로젝트 캠브리아는 광각 시스템을 재설계하여 기존 헤드셋보다 훨씬 더 얇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항상 시선과 얼굴을 추적하는 새로운 센서가 추가되었음에도 말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디자인이 여전히 어색할지 몰라도 소셜 VR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획기적인 제품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 캠브리아는 퀘스트 2의 후속작으로 게임에 적합해 보이기 쉽지만, 저커버그는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새 헤드셋이 게임보다는 “업무용 사용 사례에 집중하여 노트북 혹은 업무 환경을 대체하는 데 더 중점을 둘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 후 5월에 그가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한 영상을 보면 헤드셋이 대략 어떻게 작동할지 엿볼 수 있다. 영상에서 헤드셋은 보이지 않지만, 저커버그는 고해상도의 컬러 패스스루를 통해 헤드셋을 착용하고 현실 세계를 보면서 가상의 물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시연했다. 이게 바로 차세대 혼합 현실 경험이다. 메타도 2분 30초 분량의 영상을 올려 이러한 증강 현실 경험의 바탕이 될 프레젠스 플랫폼(Presence Platform)을 선보였다. 영상에서 특히 퀘스트 2와 프로젝트 캠브리아 헤드셋의 큰 성능 차이가 돋보였다. 

여기까지가 공식적으로 알 수 있는 정보다. 이 외에 유출된 정보와 루머도 살펴보자. 

스펙과 디스플레이 
현재 판매되는 오큘러스 퀘스트 2는 퀄컴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이 적용됐고, 6GB의 RAM과 128GB 혹은 256GB의 용량을 탑재한다. 이만해도 성능이 큰 부족함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새로운 모델의 ‘프로’라는 수식어를 생각하면 훨씬 더 높은 성능이 예상된다. 하지만 문제는 퀄컴이 아직 스냅드래곤 XR 2 플랫폼의 후속작을 발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메타가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자체 칩셋을 직접 만들어야 할지도 모른다. 

더 인포메이션은 새 헤드셋이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메타의 자체 운영체제를 구동할 것이며 크롬북만한 프로세싱 파워를 가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여전히 PC만큼의 VR 경험을 가능케하지는 못하겠지만, 그 차이를 줄이는 데 한몫을 할 것 같다. 

새로운 프로세서 덕분에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올라갈 수 있다. 게다가 현재 ‘실험 중’인 120Hz 주사율을 더 안정적인 120Hz 주사율로 개선할 수도 있다. 애널리스트 궈밍지는 새 헤드셋의 디스플레이가 LCD에서 mini-LED로 업그레이드될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훨씬 더 높은 2160 x 2160 해상도를 가진 2.48인치 디스플레이가 각 눈에 장착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유출된 비디오 
트위터 사용자 바스티안은 곧 출시될 프로 헤드셋을 위한 공식 튜토리얼처럼 보이는 일련의 트윗을 올렸다. 헤드셋의 그래픽 렌더링이 기존 오큘러스 퀘스트 2와 상당히 달라 보인다. 퀘스트 2 프로로 추정되는 기기는 기존 모델과 달리 딱 맞는 헤드밴드가 장착된 스키 고글처럼 보인다. 

새로운 렌즈 시스템 
2021년 6월 궈밍지는 메타와 소니가 모두 2022년에 새로운 VR 렌즈를 대량으로 주문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렌즈의 용도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추측컨데 시야각을 개선할 수 있을 듯 보인다. 페이스북 커넥트 2021 행사에서, 페이스북의 VR 기기 책임자 안젤라 창은 새 프로젝트 캠브리아 헤드셋이 빛을 여러 번 접어서 렌즈에 넣는 ‘팬케이크 광학 기술(pancake optics)’을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렌즈를 더 작게 만들 수 있어 기기가 더 슬림해질 것이다. 궈밍지는 이 팬케이크 렌즈 기술이 새로운 2022년형 퀘스트 헤드셋에 탑재되리라 예측하면서, 곧 출시될 하드웨어가 프로젝트 캠브리아라는 예측에 무게를 실어줬다. 

향상된 컨트롤러 
퀘스트 2의 컨트롤러도 개선될 전망이다. PS5의 듀얼센스 컨트롤러와 같이 향상된 햅틱 진동이 탑재되어 사용자 경험을 한 차원 끌어올릴 수 있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단순한 개선을 넘어 더 큰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레딧 유저 사물리아(Samulia)는 2021년 9월 말에 저화질 사진 몇 개를 올리며 새 오큘러스 헤드셋의 터치 컨트롤러라고 주장했다. 당시 오큘러스 커뮤니티의 모더레이터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그러나 며칠 뒤 이머저(Imgur)에 새롭게 디자인된 오큘러스 퀘스트 컨트롤러로 추정되는 실제 사진이 올라왔고, 사뮬리아가 올린 사진에 있는 컨트롤러의 디자인과 일치했다. 

이머저에 올라온 유출 이미지는 메타의 협업 도구인 워크플레이스에서 찍힌 스크린숏 같았다. 즉 메타 직원이 찍은 이미지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물론 워크플레이스 협업 도구를 쓰는 다른 회사의 직원이 벌인 일일 수도 있다. 유출된 이미지에 나타난 컨트롤러는 지금까지의 모든 오큘러스 터치 컨트롤러에 탑재됐던 적외선 LED 링을 버린 것으로 보이며, 대신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inside-out tracking)을 위해 여러 카메라(전면에 1개, 측면에 2개)를 장착했다. 컨트롤러가 전체적으로 훨씬 깔끔하게 보인다.

또한 2021년 10월에 트위터에 일련의 유출된 영상이 올라와 새로운 컨트롤러를 다시 한번 볼 수 있었다. 해당 영상에서는 이전에 유출된 정보와 같이 적외선 링이 없는 디자인 외에 새로운 무선 충전스테이션까지 발견할 수 있었다. 이 모든 정보를 봤을 때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오큘러스 터치 컨트롤러가 함께 출시될 가능성은 점점 높아 보인다. 물론 루머인 만큼 항상 완전히 믿어서는 안 되지만 말이다. 

오큘러스 퀘스트 프로 헤드셋에서 어떤 기능이 기대되는가?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