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보안 / 비즈니스|경제 / 클라우드

꾸준히 늘어나는 IT 예산, 그러나 ‘우선순위’가 달라졌다

2022.05.09 Mary K. Pratt  |  CIO
세르디안의 전무이사(SVP)이자 CIO인 카리 라스무센은 회사의 성장, 지속적인 디지털화 추진, 보안 대비 등으로 인해 2022년 IT 예산을 7%나 올렸다. 보다 구체적으로, 라스무센은 글로벌 확장 계획의 핵심 요소인 리스크 관리를 돕기 위해 사이버 보안에 대한 지출을 크게 늘리고 있다.

추가 자금 중 일부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통합하는 용도에 할당됐다. 이러한 움직임을 라스무센은 ‘자금에 여유를 둬서 재투자할 수 있는’ 효율성 활동으로 분류한다.

그녀는 “아울러 자동화, 프로세스 개선 및 데이터 프로젝트를 위해 자금을 배정했다. 이 프로젝트들은 부분적으로 비효율을 없애고 직원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계획됐다. 매출 창출을 뒷받침하는 효율성을 갖춰야한다”라고 말했다.

종합하면, 라스무센은 그녀의 클라우드 우선/SaaS 기반 현대화 프로젝트와 함께 이들 기술 이니셔티브가 클라우드 HCM 소프트웨어 제조업체가 증가하는 직원 요구사항과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능을 확장하는 것을 돕고 있다고 전했다.

라스무센의 예산안은 CIO닷컴의 2022년 CIO 현황 보고서 및 기타 IT 지출 설문 조사 결과와 다분히 일치한다. 이 조사에서는 CIO가 연간 예산에서 대체로 큰 증가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던 바 있다.

이러한 예산 증가는 과거 몇 년에 걸쳐 나타난 것이기는 하다. 그러나 그 이면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들이 다르다. 2022년의 IT 리더들은 사이버 보안 강화와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최우선사항이 되는 가운데, 비즈니스 요구 사항이 뒤섞이는 것을 보고 있다. 

올해 초 발표된 CIO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IT 보안 강화에 대한 욕구가 올해 기술 지출을 촉진하는 가장 큰 비즈니스 요구이며, 그 다음으로 운영 효율성 향상과 고객 경험 개선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하며,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도 상위 6위 안에 포함됐다.

IT 리더와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비즈니스 우선순위가 CIO 사무실 내에서 발전해 온 중요한 균형 행위를 반영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즉, 혁신적 기술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운영상의 탁월함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하며, 전자가 후자를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PwC의 관리 파트너인 댄 프리스트는 “IT 예산이 적합한 방식으로 적합한 것에 쓰이도록 하는데 경영진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이들은 기술 비용을 어디에 쓰는지에 관해 똑똑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 리더들이 전반적으로 IT를 비용 중심으로 생각했던 과거에서 벗어나 더 간소한 운영을 창출하고, 기존 비즈니스 제품군을 개선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제품군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예산 결정에도 이러한 점이 점점 더 반영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IT 지출을 촉진하는 10대 비즈니스 요구 사항
CIO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CIO의 59%가 2021년보다 2022년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CIO 중 49%만이 2021년에 예산을 증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IT 리더들은 ‘조직에서 IT 투자를 촉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할’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에 대한 질문을 받자 다음을 꼽았다.

1.    사이버보안 보호 확대 : 49%
2.    운용 효율성 확대 : 46%
3.    고객 경험 향상 : 42%
4.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환(즉, 자동화, 통합) : 41%
5.    직원 생산성 향상 : 27%
6.    수익성 개선 : 24%
7.    신제품 개발 : 22%
8.    하이브리드 업무 기술 향상 : 21%
9.    비즈니스 핵심 매출 증대 : 20%
10.    의무준수 요건 충족 : 19%

다른 연구에서도 비슷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인포-테크 리서치 그룹의 CIO 우선순위 2022 보고서에 따르면, CIO들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디지털 전환/현대화, 보안, 그리고 매출 성장/회복 지원을 올해 IT 의제를 추진하는 비즈니스의 핵심사항으로 꼽았다.

좀 더 살펴보면, 인포-테크는 디지털 경제에서 경쟁하기 위한 최우선 순위 측면에서 CIO들이 다음과 같은 우선사항을 나열한 것을 발견했다.

●    하이브리드 운영 모델의 마찰 감소
●    랜섬웨어 대비태세 향상
●    직원중심 이탈방지 전략 지원
●    자동화 플랫폼 설계
●    ESG 매트릭스에 대한 보고 준비

가트너 또한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컴퓨팅, 고객 경험 및 보안에 대한 투자로 인해 올해 전 세계 IT 지출이 4% 증가하는 것을 비롯하여 IT 지출에 대한 예측에서 유사한 추세를 보고했다.

IT 지출을 촉진하는 사이버보안 환경 
물론, 조직들은 매년 사이버 보안과 같은 기본 요소에 투자해 왔다. 하지만 여러 문제가 겹치면서 보안 지출이 지금과 같이 증가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가트너의 연구 부사장 겸 저명한 분석가인 존 러브락은 “사이버 보안 지출은 항상 증가하고 있지만, 40년 동안 익숙했던 경계 보안에서 점점 더 클라우드 및 원격 업무 및 원격 직원을 보호하는 것으로 전환됐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과거에는 건물 주위에 가상 벽돌 벽을 설치하여 내부에서는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었던 기업들이 이제는 클라우드, 파트너, 고객, 직원 등에게 너무 많은 개방공간이 출현함에 따라 그러한 전략을 실행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