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검색|인터넷 / 모바일 / 소비자IT

페이스북, 과거 게시물 검색 가능한 '그래프 검색' 도입

2014.12.09 Zach Miners  |  ARN
페이스북이 그래프 검색(Graph Search)을 도입한 지 2년 만에 예전에 작성했던 게시물을 추적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해당 업데이트는 미국 내 iOS와 데스크톱 사용자에 한해 진행된다.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폰을 포함한 다른 플랫폼에 출시하는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

미국에 거주하는 페이스북 사용자는 뉴스 기사, 사진, 동영상을 포함해 특정 게시물을 검색할 수 있다. 이는 지난 2013년 1월 페이스북이 그래프 검색의 베타 테스트 버전을 공개한 지 2년 만에 도입된 기능이다.

그래프 검색은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뉴욕의 레스토랑"과 같은 검색 쿼리를 입력해서 페이스북에 게시된 콘텐츠를 찾도록 하기 위해 고안됐으며, 현재는 프로필, 페이지, 그룹, 이벤트만 검색할 수 있는 베타 버전이 서비스되고 있다. 그러나 개별 게시물 검색 도구가 더 중요하다는 피드백을 받은 페이스북은 게시물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페이스북 검색 상자에 '제시카 결혼식'을 입력하면, 예전에는 제시카의 프로필이나 관련 페이지, 그룹만을 검색할 수 있었다. 이제는 제시카가 페이스북에 공유한 결혼식 사진이나 텍스트 게시물이 검색된다.

게시물 공개 범위 대상이 설정됐을 경우, 게시물 검색에 100%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 일부 친구들과만 콘텐츠를 공유했을 경우, 해당 콘텐츠는 보기 권한을 가진 친구에게만 검색 결과로 표시된다.

추후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에 검색 제한을 두고자 한다면,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에서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활동 로그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이 올린 각각의 게시물마다 공개 범위를 설정하면 된다.

만일 자신의 검색 이력을 보고 싶다면, '활동 로그' 페이지 상단의 '나만 보기 활동 포함' 체크박스를 표시한다.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색 성능을 향상하라는 주문을 해왔다. 모바일을 지향하는 페이스북은 자신들만의 방식을 구축하기 위해 그래프 검색의 기능 일부를 마련하는 데만 2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했다.

페이스북은 검색 성능을 강화하여 타사 서비스와의 차별점을 갖추고, 충성심이 높은 사용자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한편, 트위터도 지난 11월부터 지금까지 작성한 모든 트윗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으며, 핀터레스트는 '자동 검색' 도구를 제공하여 맞춤형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