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14.12.02 Tom Kaneshige  |  CIO
CMO는 수익 창출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기술을 활용해 재빠르게 움직이고 싶어한다. 하지만 CIO가 IT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모든 계약에 관여하게 되면 CMO가 원하는 만큼 빠르게 진행되기는 어려워진다.



CMO가 광고 네트워크와 태그 관리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특히 회사 웹사이트에 써드파티 접속권한을 부여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한다면, CIO가 이 문제에 개입하는 게 좋다.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온라인 고객들이 판매를 막는 콘텐츠 경고나 보안 격차가 커진다면, CMO는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기술 장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이럴 때는 CIO가 해당 문제를 확인하고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소비자 데스크톱 플러그인 제조사인 고스터리(Gostery)는 어떤 회사가 데이터를 수집하는지를 보여주는 기술을 보유한 업체다. 고스터리는 최근 회사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써드파티들의 생태계를 보여주는 유사한 툴로 기업시장에 진출했다. 기업시장은 문제가 심각하게 꼬여 들어가 수많은 성능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분야다.

CMO에게 CIO가 필요한 이유


이미지 출처 : 고스터리

대부분의 CMO 들은 고스터리의 마케팅 클라우드 관리 툴이 제공하는 (위 이미지 참고) 생태계 지도를 보고 고개를 저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복잡성에 익숙한 CIO라면 문제를 잡아내고 태그 관리 업체와 연관된 서비스-단계 계약을 가져와 지연시간, 보안, 사이트 접속 파트너 수 제한 등의 위반사항을 지적하고 써드파티 업체가 이 계약을 확실히 준수하도록 만들 것이다. 써드파티 업체가 아닌 회사 자체 웹사이트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 때도 CIO가 아키텍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어떤 상황이든 기술적인 문제가 CMO를 괴롭힐 가능성이 높다.

CIO와 CMO가 의견 일치를 봐야 한다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때 CMO와 CIO가 함께 협력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고 고스터리의 CEO 스콧 메이어는 말했다.

고스터리의 생태계 지도는 CIO와 CMO가 함께 발을 맞춰야 하는 핵심적인 공동 구역, 즉 회사 웹사이트의 중요한 예시다. CMO는 이런 써드파티들과 함께 매출 창출 기회를 일찍 잡고 싶어하지만 CIO가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려면 처음부터 이런 작업에 참여해야 한다.

프로젝트 시작부터 손발을 맞춘다면, CMO와 CIO는 회사의 주요 자산인 웹사이트를 망칠만한 기술적인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포레스터는 CIO와 CMO가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고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수용 가능한 프로젝트 범위, 비용, 사업적 영향력을 명확히 하는 가드레일을 설정하라”고 조언했다. “회사나 사업부의 성장 예측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 혹은 2년내 투자수익률을 입증하는 프로젝트들로 범위를 제한시킨다”고 포레스터는 덧붙였다.


마케팅이 직접 운영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IHG(Intercontinental Hotel Group)의 웹 딜리버리 디렉터인 채드 웨스트폴은 하루에 100만 명에 가까운 방문자가 있는 IHG의 사이트에서 마케팅이 어떻게 IT 리딩을 성과 문제로 바꿔놓을 수 있는지를 알고 있다. 그는 현재 고스터리의 기업 툴을 활용해 이전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리타게터(re-targeters)를 계약된 컨테이너 태그 관리 업체를 통해 식별해 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경우 웨스트폴은 문제 해결을 위해 적절한 태그 관리 업체들에 접촉할 수 있었다. IHG는 그 가운데 몇 개 업체들과 사업 관계를 정리했다.

“우리 마케팅 부서에는 리타게터나 다른 써드파티 DSP(demand-side platform) 솔루션을 통한 매출 기회를 모색하는 공격적인 팀이 있다. 이 팀원들은 사람들의 변화를 포착해 사이트를 떠난 사람들이 되돌아 오게 하고 싶어한다”고 웨스트폴은 말했다. “하지만 우리의 종합 모니터링 툴의 성능부분에서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사이트와 관련해 많은 써드파티들을 두고 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