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 클라우드

칼럼 | 엔터프라이즈 IT, '캐즘'을 넘어서라

2014.11.24 Bernard Golden  |  CIO

제프리 무어(Geoffrey Moore)의 캐즘 넘어서기(Crossing the Chasm, 국내 번역서명 ‘캐즘 마케팅’)는 지난 20년 동안 실리콘밸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책 가운데 하나다.

그는 이 책에서 기술 도입은 종형 곡선의 형태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신기술을 앞서 활용하려는 혁신자(innovator)에서 기술이 서비스로 정착되기를 기다리는 뒤늦은 수용자(Laggard)까지 이어지는 곡선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기술 열광자(Technology Enthusiast, 시장의 약 15%)와 실용주의자(Pragmatist, 시장의 85%) 사이에 캐즘(Chasm, 단절 또는 균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다. 기술 열광자에 해당하는 구매자들은 미완성이라 세련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할 의사를 갖고 있다. 반면 실용주의 구매자들은 벤더들이 '완전한' 제품을 공급하기 요구한다. 이용하기 쉽고, 트레이닝과 서비스가 제공되고, 회사들이 현지에 위치해 직접 접촉을 할 수 있는, 한 마디로 간편하게 도입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즉 완전한 제품이 구현되지 않는다면, 그 신기술은 캐즘을 극복할 수 없고 결국 일부의 시장에서만 사용되며 좌초된다.

반면 무어의 이론(Moore's theory )은 대다수 엔터프라이즈 IT부문이 지향하는 방향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기업 IT 부문은 특정 시장 부문에서 확연히 승자가 부상하기를 기다리면서 서서히 신기술을 도입한다. 이들 조직은 자신들의 제품을 시험해보라는 신생 창업기업의 간청을 냉대하면서, 어느 한 벤더가 엔터프라이즈급 기술을 전달할 준비를 마칠 때까지 기다린다.

그러나 현재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IT들이 캐즘을 넘어, 혁신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으며, 이런 행동 변화가 기존의 질서를 크게 파괴하고 있다.

이는 오늘날 기술 산업의 혼동과 불안을 설명한다. 현재 엔터프라이즈 IT의 정의를 놓고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기존 벤더와 중견 IT전문가가 한편이고, 신생 창업기업, 오픈소스 기업, 신기술 활용에 중점을 두는 IT 전문가가 다른 한편이다.

가트너는 이런 상태를 '바이모달(Bimodal) IT'로 지칭하고 있다. 완전히 다른 두 가지 IT 접근법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바이모달 IT: 레가시 IT와 혁신적인 IT
첫 번째 접근법: 레가시 IT는 (오라클 등) 레가시 벤더에 의해 크게 표준화된 (ERP 등) 기능성을 갖춘 사유 애플리케이션, 기능성,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다. 자주 업데이트되지 않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이며, (ITIL 등) 느린 수동 프로세스로 관리된다. 또 많은 자본 투자가 필요한 정적인 인프라스트럭처에 기반을 두고 있고, '저가 또는 저비용을 구현할 수 있는' 공급자에게 아웃소싱 되는 경우가 많은 IT다.

두 번째 접근법: 혁신적인 IT는 엔터프라이즈를 대상으로 개별화된 기능성을 중시하며, (몽고 등)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독자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한편, (Urban Airship 등) 초기 단계 벤더들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또 자주 변경되며, (데브옵스 같이)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관리하고, (AWS 등) 클라우드 컴퓨팅 공급자가 관리하는 환경에서 사용한 자원에 따라 요금이 부과되는 가변적이고 탄력적인 인프라스트럭처에 기반을 둔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