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일문일답 | “데이터 혁신, 타협 불가한 3가지 원칙은...” 칼하트 임원 2인

2022.03.11 CIO staff  |  CIO
작업용 의류 기업 칼하트(Carhartt)의 최고 디지털 및 정보 책임자 존 힐은 “우리 회사가 팬데믹 초기 가상 협업 조직이라는 모습과 가장 거리가 먼 조직이었을 것”이라고 회상했다. 칼하트는 수많은 조직들과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 일터의 업무 수행 방식을 재고하느라 씨름했다.

힐이 특히 중점을 둔 작업은 “의사결정을 조직 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내려 보내는 것”이었다. 그는 “데이터 담당 조직이 여러 의사결정권자에게 도움이 될 데이터를 준비할 부담이 커지지만 그와 동시에 모든 것이 연계되는 효과가 있다. 즉, 전사적인 일관성이 확보된다”라고 말했다.

힐과 그의 동료인 칼하트의 BI 및 애널리틱스 책임자 졸리 비탈레는 최근 ‘일의 미래 서밋(Future of Work Summit)’에서 CIO 선임 편집자 토르 올라브스러드와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눴다. 칼하트가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접근의 직장 문화로 변화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했다. 



데이터 과학 직능 구축
졸리 비탈레 :  우리는 현재 2명의 데이터 과학자가 있는데 몇 가지 알게 된 점이 있다. 처음 팀을 키울 당시 우리는 조직 내 여러 팀을 방문해서 데이터 과학이 할 수 있는 것을 널리 알리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 그 결과, 할 일이 많이 쌓였다. 밀려 있는 프로젝트들을 살펴본 후 우리는 우선순위 전략을 개발할 필요성을 느꼈다. 

우리 회사의 목표, 그리고 우리가 추진하려는 가치와 일치시키는 것 이외에도 타협 불가한 것이 3가지 있다.

첫째, 모델이 채택되거나 우리가 기대하는 가치를 추구하려면 그 모델이 무엇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지 미리 알아야 한다. 사전에 그 점을 명확히 하면 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비즈니스 팀 내에 전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필요하다. 실행에 필요한 자원도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데이터 검색은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소규모로 수행하되 작업의 달성 가능성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필요한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프로세스는 모델화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알게 된 것은 이러한 일을 고립된 상태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향후 최종 상태가 명확하면 명확할 수록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제품 팀 방식 채택 
존 힐 : 졸리가 언급한 대로 제품 소유자의 존재가 매우 중요하다. 제품 소유자란 신속하게 최소 기능 제품 단계로 진행하여 그 단계부터 구축이 가능하도록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다.

흥미로운 관찰 사실은 내부 고객들이 졸리 같은 유형의 사람에게 가서 “애널리틱스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담당자에게 가서는 “애플리케이션 증강에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식이다. 

우리는 칼하트 내 특정 비즈니스 직능이나 사업부를 전면적으로 지원하는 소위 분대를 구축하고자 했다. 분대는 비즈니스 애널리스트,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BI 엔지니어에서부터 애플리케이션 담당자는 물론 보안이나 데브옵스 분야에까지 필요로 하는 것을 모두 갖추게 된다. 따라서, 해당 조직을 위한 업무를 하나의 독립체로 생각할 수 있고 이를 실행할 자원을 준비할 수 있다. 

전환적 변화 관리
졸리 비탈레 : 전환이란 말 그대로 큰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채택을 조기에 자주 확보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 번에 하나의 큰 변화가 아니라 피드백 사이클과 반복 개선 방식을 통해 감당할 정도의 매우 작은 분량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그러면 협업을 통해 피드백을 받게 되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특히 그러한 협업 파트너가 될 사람과 그 과정에 참여할 사람을 선택할 때 찾아야 할 사람은 그러한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될 사람에게 깊은 신뢰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전환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으며 과거의 방식을 참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능성을 모색하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찾아 팀에 영입할 수 있다면 전환 완료 후 성공이 보장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