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6년까지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 연평균 성장률
21.4
%
자료 제목 :
2026년까지 전 세계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 전망
Edge Data Center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3월 08일

IoT / 데이터센터 / 통신|네트워크

"엣지 데이터센터 활황··· IoT 확산으로 연간 21.4% 성장"

2022.03.08 김달훈  |  CIO KR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 규모가 2021년 72억 달러에서 2026년 191억 달러로, 연간 21.4% 성장한다는 전망이다. 산업 전반에 걸친 IoT 채택 증가, 모바일 및 IOT 애플리케이션의 기하급수적인 성장 등이 에지 데이터센터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인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원격 근 무, 수업, 진료 등이 빠른 속도로 확산한 것도 엣지 데이터센터의 솔루션 채택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켓앤마켓(MarketandMarket)이 '2026년까지 전 세계 엣지 데이터 센터 시장(Edge Data Center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엣지 데이터 시장을 구성 요소(솔루션, 서비스), 솔루션(DCIM, 분석, 전원, 냉각, 네트워킹 장비), 서비스(통합 및 구현, 컨설팅 및 관리), 시설 규모(중소형, 대규모), 업종 및 지역 등으로 구분해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 규모가 2026년까지 연간 21.4% 성장하며, 2021년 72억 달러인 시장 규모가 2026년 191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andMarket)

IoT 확산은 엣지 데이터센터의 성장을 주도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글로벌 IoT 솔루션 및 서비스 시장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간 14.9% 성장하고, 활성 IoT 장치가 2025년까지 310억 개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게 IoT 센서와 장치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컴퓨팅 및 스토리지 솔루션만으로는 이러한 데이터 폭증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엣지 데이터센터가 대안으로 떠오르며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하지만 엣지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해서는 초기에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고, 네트워크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등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여러 분야의 투자가 필요한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구성 요소로는 솔루션 부문이 가장 큰 시장 규모를 형성하며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했다. 엣지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려면 DCIM(Data Center Infrastructure Management), 분석, 전원, 냉각 시스템, 네트워킹 장치 등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솔루션 분야가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중에서도 네트워킹 솔루션과 데이터 냉각 솔루션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엣지 데이터센터 냉각 솔루션은 안정적인 데이터 센터 운영을 위해서 필수적이기 때문에 모듈 형태의 냉각 제어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 데이터센터 냉각 시스템이 사용하는 전력이 전체 소비 전력의 약 40%를 차지하는 만큼, 비용과 운영 효율을 높이려면 효율적인 냉각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통합 및 구현(integration and implementation)이 컨설팅 및 관리보다 높은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양한 분석 도구, 인공 지능, CRM 등을 결합한 통합 서비스를 통해, 엣지 데이터센터의 구성 요소의 복잡성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12-49개 이상의 랙이 있는 시설을 대규모로 분류하고, 예측 기간 동안 이러한 대규모 엣지 데이터센터가 소규모 보다 많이 확산될 으로 예상했다.

엣지 데이터센터 시장의 주요 공급업체로는 시스코(Cisco), 델 테크놀로리지(Dell Technologies), 이튼(Eaton), 후지쯔(Fujitsu), HPE, 화웨이(Huawei), IBM, 엔비디아(NVIDIA),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버티브 그룹(Vertiv Group), 컴스코프(CommScope), 컴파스 데이터센터(Compass Datacenters), 365 데이터 센터(365 Data Centers), 엣지코넥스(EdgeConnex), 엣지마이크로(EdgeMicro)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