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신기술|미래 / 인문학|교양 / 자기계발

칼럼 | 2022년 CIO에게 던지는 질문 2가지

2022.03.04 소튼 메이  |  CIO
미래를 예측하는 작업에는 구조와 원칙이 있다. 필자는 분기마다 CXO 커뮤니티에서 대화식 관찰을 통해 IT영역을 정의하는 사고방식,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파악하려 노력한다. 2022년 1분기, 필자는 현재 CIO들에게 2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 조직에서 자신은 어떤 범주에 속하는가?
- 오늘날 시대정신인 불확실성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당신이 속한 범주
당신은 (조직의) 친구인가 아니면 적인가(달리 표현하면, 당신은 해법의 일부인가 아니면 문제의 일부인가)? 당신은 내부자인가 아니면 외부자인가? 미래를 상상하는 일원인가 아니면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꿈을 실행하는 도구인가?

기술 미래학자로서 조직을 평가할 때 먼저 점검하는 것은 이사회 내부에서 CIO의 목소리가 대변되는지 여부이다. 

크리스틴 블룸(전 아베크롬비(Abercrombie) 및 J.C. 페니(J.C. Penney) CIO), 쉐릴 스미스(전 매케슨(McKesson) 및 웨스트젯(West Jet) CIO), 조디 데이비스(전 애플(Apple) CTO, 전 카디날 헬스(Cardinal Health) 및 펩시(Pepsi) CIO), 마브 아담스(전 포드(Ford), FI(Fidelity Investments), TD 아메리트레이드(TD Ameritrade) CIO), 버키 블랙록(전 SC(Southern Company) CIO 및 ‘용기: 자신감, 용기, 직업 생활에 관한 직설적인 이야기(DARE: Straight Talk on Confidence, Courage and Career)’의 저자) 같은 사람이 이사회에 있는가?

대부분의 조직은 전임 CIO가 이사회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것이 문제이다. ICANN의 수상의 영예에 마지 않는 엔지니어링 SVP 겸 CIO 아슈윈 란간은 “우리의 직위에 ‘최고’가 포함되어 있는 이유가 있다. 우리는 빅 테이블(Big Table)에서 발언권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조직들이 CIO를 고용하는 데 이렇게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임원진과 이사회원들이 성과가 높은 CIO와 중요한 대면 시간을 가진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 존재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다.

또한 대부분의 조직에서 CIO는 각 이사회 회의에서 이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하지 않는다. CIO 문제는 일반적으로 감사위원회나 위험위원회가 처리하기 때문에 이사회 전체가 주요 디지털 문제를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2021년이 끝나면서 여러 미디어는 존재를 위협하는 불확실성에 대해 묘사했다. 정치, 사회, 비즈니스, 기술의 불확실성은 새로울 것이 없다. 인간은 항상 불확실한 시대에 살았다. 우리의 조상들이 숲에서 나와 대초원을 걷기 시작하면서 모든 것이 확률론적 결정으로 이어졌다. “나의 점심인가? 아니면 내가 점심인가?”

이전에도 거의 모든 것들이 재정비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었다. 하버드의 경제학자이자 케네디 정부의 인도 대사 존 K. 갤브레이스는 1977년에 ‘불확실성의 시대(The Age of Uncertainty)’를 집필했다. ‘인페르노(The Inferno)’에서 단테 알리게리는 14세기의 불확실한 상태에 관해 썼다. 불확실성은 인간의 상태를 정의한다.

한편으로, 언론은 “경제 또는 시장을 정확하고 일정하게 전망하는 것을 불가능하다”는 모호하지 않은 경험적 증거를 제시한다. (제프 소머, 2021년 12월 3일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역기능적인 정서적 반응을 증폭시킨다. “모든 것이 헤아리기 어려운 늪이다…” (스튜어트 제프리스, 2016년 7월 26일 가디언(The Guardian)).

불확실성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시카고에 있는 사람이 추위에 대해 불평하거나 물고기가 물의 축축함에 대해 징징대는 것과 같다.

이 경제학자는 “세계적으로 예측 가능한 예측 불가능성과 직면할 때이다”고 말했다. 미국 국방장관 도날스 럼스펠드는 2002년 2월 12일 국방부 뉴스 브리핑에서 리포터들에게 “알려진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 우리가 알고 있음을 알고 있는 것들이 있다. 또한 알려진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우리가 모르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알려지지 않은 사실도 있다.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라고 말했다.

훌륭한 CIO는 시인 존 키츠가 말한 ‘부정적인 역량’, 즉 불확실한 환경에서 성장하는 능력이 항상 뛰어났다. 한 마디로 이것이 CIO 직무의 핵심이다.

2022년을 위한 행동 항목 :
- 조직 내에서 자신의 위치(즉, 자신의 카테고리)를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곳이 아니라면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 자신이 알고 있는 것(즉, 확실성)에 대해 기념하고 조치를 취하며, 모르고 있지만 알아야 하는 중요한 것(즉, 불확실성)에 관해 파악하기 위한 지식 확장 이니셔티브를 수립한다.

* 소튼 메이는 UCLA, UC-버클리, 밥슨 등의 기관에서 임원 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미래학자다. ciokr@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