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 관련 직종 채용을 하고 있는 기업 비율
85
%
자료 제목 :
2022 글로벌 데이터 관리 리서치 리포트
2022 Global Data Management Research Report
자료 출처 :
Experian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2월 01일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데이터 품질 높이면 실제로 비즈니스 목표 달성할 확률 높다”

2022.03.02 Nadia Cameron  |  CMO
익스페리언(Experian)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데이터 품질을 개선했다고 밝힌 기업 4곳 중 3곳은 운영 탄력성, 고객 경험 관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의 2021년 비즈니스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익스페리언에서 공개한 최신 ‘글로벌 데이터 관리 보고서(Global Data Management Report)’는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의 905명(IT부터 고객 서비스팀, 운영팀, C-레벨까지 포함)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았다. 그 결과, 지난해 데이터 품질을 개선한 기업의 75%가 고객 경험 개선부터 데이터 보안 향상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Getty Images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호주와 뉴질랜드 응답자의 95%는 데이터 중심(data-driven)으로 나아가면서 운영 탄력성이 개선됐고, 91%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고도화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10명 중 9명은 데이터 중심 관행의 결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꼽았고, 90%는 비즈니스 탄력성이 향상됐다고 전했다. 전체 응답자의 87%는 디지털 가속화로 인해 양질의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더욱더 활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의하면 A/NZ 응답자의 향후 12개월 간 최우선 비즈니스 과제는 ‘고객 경험 개선(57%)’이었으며, 여기서 39%는 열악한 데이터 품질이 이 목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데 동의했다. 전체 응답자의 91%는 애자일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이 고객 경험 개선에, 88%는 데이터 중심 관행이 고객 니즈와 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답했다. 호주와 뉴질랜드 기업의 80%는 부정확한 데이터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27%는 비즈니스 데이터가 부정확할 수 있다고 답했고, 3분의 1은 CRM 데이터가 좋지 않다고 인정했다. 

가장 큰 과제는 변화하는 고객 행동 및 감정을 따라잡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를 들면 전체 응답자의 68%는 연락처 데이터가 그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89%는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이 최대 20개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있어 단일 고객 뷰 측면에서 지속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9%는 열악한 품질의 연락처 데이터가 고객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고, 34%는 고객을 파악하는 역량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연락처 데이터의 주요 소스는 이메일, ID 데이터, 위치/배송 지점 데이터, 전화 데이터, 소셜 미디어, 주소 데이터다.  

익스페리언 A/NZ의 데이터 품질 부문 총괄 책임자 스티브 필포츠는 “이번 설문조사에 응한 기업들의 대부분은 데이터 품질 및 관리가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었으며, 거의 절반이 CRM 또는 ERP를 곧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라며,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예로 들자면 정확한 주소 정보는 신속한 배송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그리고 반복적인 서비스 이용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 관리는 신규 인력 채용의 가장 뜨거운 영역으로 남아있다. 익스페리언의 보고서에 따르면 무려 85%의 기업이 데이터 관련 역할을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데이터 품질 애널리스트,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엔지니어를 꼽는 비율이 높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