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경력관리 / 애플리케이션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망하게 하는 14가지 실수

2014.10.16 Steven A. Lowe   |  InfoWorld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살아가기 위해 회사를 나오면 해방감을 경험할 수 있다. 스스로 사장이 된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희열이다. 그러나 직접 사업을 이끌어야 하는 부담감 역시 부인할 수 없다. 더 이상 코딩만 해서는 안 된다. 서류 처리부터 업무 제휴에 이르는 모든 것이 자기 자신의 책임이다. 이 과정에는 사업을 망하게 만들 수 있는 큰 함정들도 도사리고 있다.

물론 사소한 실수 하나로 독립 소프트웨어 비즈니스가 바로 망하지는 않지만 실수는 누적된다. 코드에 파묻힌 채 근거 없이 다 잘 될 것이라고 낙관하기 십상이지만, 갑자기 생각지 못한 곳에서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한꺼번에 터져나오면 비즈니스도 끝장이다.

그럼 다시 월급쟁이가 되기 위해 이력서를 쓰는 고단한 일상이 시작된다.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자 또는 소규모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업체가 자주 저지르는 14가지 실수들과 그 실수를 피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행운을 빈다!

1. 비즈니스를 외면하고 코딩하기
고품질의 코드는 독립 개발자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아무 생각 없이 코딩에만 몰두한다면 그건 직장인이지 사업을 직접 이끄는 사장이 아니다. 물론 항상 빈틈없어야 하고 가능한 최선의 코드를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일을 마쳤을 때 바로 시작할 수 있는 또 다른 일을 파이프라인에 유지해야만 한다.

코딩을 할 때는 눈앞에 닥친 코딩에만 집중하기가 쉽다. 사실 개발, 마케팅, 영업, 기획, 관리 등의 역할을 번갈아 맡는 것보다 코딩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편이 훨씬 더 효율적이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해야만 한다. 눈앞의 일은 당장의 돈이 되지만 비즈니스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일을 찾아야 한다.

2. 자신이 곧 브랜드라는 사실 망각하기
처음에는 인식하지 못할 수 있지만, 한 고객사의 외주 계약자로서 일을 하는 경우라 해도 자신이 곧 브랜드이며 브랜드가 곧 자신이다. 브랜드는 품질과 일관성에 대한 약속이다. 개발자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덕목을 브랜드로 구성할 수 있지만 그게 무엇이든 우선 명확해야 한다.

브랜드의 기반은 자신과 하는 일, 팀, 그리고 개발 철학에 대한 표현이다. 이는 웹 사이트부터 명함, 심지어 쉬는 날 지인과 나누는 일에 대한 일상적 대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반영되어야만 한다. 이게 모호하거나 비일관적이면 비즈니스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자신의 비즈니스를 도구나 유행에 따라 그때그때 정하는 경우가 많다. 특정 도구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는 금방 일용품화된다. 생각해 보라. "자바 개발자"와 계약하겠는가,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개발 전문가"와 계약하겠는가? 최신 유행을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는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좋을 수 있지만 역시 이내 일용품화된다.

자신이 하는 일, 대표하는 일에 대해 구체적일수록 다른 개발자와 차별화하기도 쉬워지고 잠재 고객을 찾기도 쉬워진다. 더 중요한 점은 명확한 브랜드를 구축하면 잠재 고객이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