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운영체제

IBM, 신규 엔터프라이즈 파워시스템 발표

2014.10.14 편집부  |  CIO KR
한국IBM(www.ibm.com/kr)이 빅 데이터와 개방형 혁신 구현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파워시스템’과 인텔의 제온 프로세서 대비 20% 향상된 가격 경쟁력과 성능으로 대량의 컴퓨터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처리하는 리눅스 전용 ‘IBM 파워 S824L 시스템’을 발표했다.

IBM의 파워시스템은 빅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IBM 파워8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최신 엔비디아 GPU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기술 등 타 오픈파워파운데이션 회원 기업의 기술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신제품은 기존의 폐쇄적인 범용 x86 기반 데이터센터 서버와 비교했을 때 빅 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파워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은 지난 4월 출시된 파워8 기반 스케일 아웃 서버의 라인업을 확장하며, 기업용 데이터와 컴퓨팅 환경의 수요에 맞게 설계 및 최적화 과정을 거쳤다. 신규 파워 E870 및 파워 E880 시스템의 경우 업계 내 현존하는 8 소켓 시스템 중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하며 시스템 당 최대 1,000개의 가상화 파티션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연산 노드(compute node) 당 32, 40, 48 프로세서 코어 중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 최대 4TB를 할당할 수 있어 모듈화 효율성을 높이고 원활하게 확장할 수 있다. 1500 쓰레드의 연산 성능과 16TB의 메모리를 갖춘 상태로 192 코어까지 확장할 수 있어, 가장 데이터 집약적인, 핵심 업무 애플리케이션을 처리할 수 있다. AIX, IBM i, 리눅스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작업량이 많고 중요한 핵심 업무 처리에 최적화돼 있다.

오픈파워 스택(stack)을 기반으로 한 파워 S824L 시스템은 파워8 프로세서를 통해 데이터 집약적인 작업을 처리하면서 동시에 GPU 액셀러레이터로 연산 집약(compute-intensive)적인 빅데이터 작업을 분산시킬 수 있다. GPU 액셀러레이터는 병렬 방식으로 수 백만 건의 연산을 처리할 수 있으며, 연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속도를 높인다.

IBM은 파워시스템에 장착된 GPU 액셀러레이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 IBM DB2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자사의 기업용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블루 액셀러레이션(BLU acceleration)을 통해 최적화할 계획이다.

한국IBM 시스템테크놀로지그룹(STG)에서 서버 솔루션 부분을 총괄하는 한상욱 상무는 “이번 신제품은 기업 내 빅데이터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며 은행의 위험 분석이나 에너지 기업의 석유 매장지 탐사, 과학자의 질병 치료법 연구와 같이 고객이 직면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찰력을 더 빠르고 정확히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