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검색|인터넷 / 소비자IT

블로그 | VoLTE에 대해 CIO가 알아야 할 5가지

2014.10.13 Bill Snyder  |  CIO
최근 통신 업계에서는 ‘VoLTE’라는 전문용어가 등장했다. VoLTE는 4세대 이동통신인 LTE망을 이용한 음성통화 서비스를 의미하는 ‘Voice over LTE’의 약자다.

VoLTE는 다른 수많은 전문 용어와는 달리 무선통신 가입자들이 더 나은 품질의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음성 및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통한 네트워크 효율성 등과 같은 것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기사에서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인 VoLTE를 제공하는 통신 사업자에 대한 정보와 소비자가 알아야 할 점 5가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음성 통화 및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동 중에 중에 친구와 통화를 하다가 영화를 보기로 했다고 가정하자. 현재 상영중인 영화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통화 중에 상영 영화 목록을 확인해보고 싶을 것이다. AT&T나 티모바일 가입자는 이와 같이 음성 통화와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해왔다. 버라이즌과 스프린트 가입자일 경우, 웹에 접속하기 위해 전화 통화를 종료해야만 했다. 현재 버라이즌은 VoLTE 서비스를 출시했으며, 스프린트는 VoLTE를 적용한다고 밝혔으나, 그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더 나은 품질의 음성통화
VoLTE는 HD보이스를 제공한다. 더 높은 품질의 HD 보이스를 정량화하는 것은 어렵지만,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걸려온 기존 음성 통화보다는 확실히 그 품질이 향상됐다. 그러나 HD보이스를 사용하려면 4G LTE 서비스가 되고 있는 지역에서 VoLTE를 탑재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어야 하며, 상대방 또한 통화 시 같은 조건을 갖춰야 한다.

HD보이스는 데이터 사용과는 관계가 없다
HD보이스는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 시간에 영향을 미칠 것 같지만, 다행히 이러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네트워크는 음성 패킷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HD보이스는 데이터 사용량에 포함되지 않는다.

모든 휴대폰이 VoLTE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VoLTE를 지원하는 아이폰은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뿐이다. 버라이즌에서는 VoLTE 휴대폰으로 삼성 갤럭시 S5와 LG G2를 선택할 수 있다. 티모바일에서는 LG G 플렉스와 삼성 갤럭시 5, 갤럭시 라이트, 갤럭시 노트 3을 선택할 수 있다. AT&T를 이용한다면 아이폰 6나 아이폰 6 플러스를 써야 HD급 음성 통화가 가능하다.

미국 전역에 VoLTE 서비스가 지원되는 것은 아니다
버라이즌과 티모바일은 전국적으로 VoLTE 망을 깔았지만, 모든 기지국이 VoLTE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비를 갖춘 것은 아니다. AT&T만이 주로 미국 중서부 지방의 몇몇 시장에 VoLTE를 선보였는데, 서비스 확장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스프린트는 아직 VoLTE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