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SNS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소프트스킬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혁··· CIO들이 전하는 이야기

2014.10.08 Lauren Brousell  |  CIO

오늘날 IT와 관련해 최신 유행어 중 하나는 ‘디지털 기업’(digital enterprise)이다. 디지털 기업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 프로세스, 구직, 정보 등을 모두 빠르고 접속하기 쉽도록 디지털화한 기업을 말한다.

최근 CIO 퍼스펙티브 시카고(CIO Perspective Chicago) 행사에서 CIO와 CMO 패널들은 기업이 어떻게 완전히 디지털화하고 있고 그와 관련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신규 고객과 상호 작용
디지털 변혁을 거치는 회사들은 어느 정도 기존 고객 상실의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고객들이 회사와의 디지털 채널을 통한 상호작용을 선호하고 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회사로 변모한 카스닷컴(Cars.com)은 애초에 온라인 지역 광고 서비스 회사로 시작한 기업이다. 그러나 이제 고객층으로 자동차 대리점, 자동차 구매 의향이 있는 소비자들, 잠재적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주들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카스닷컴의 CIO이자 선임 제품 부회장인 빌 스위슬로는 소비자들이 디지털을 빠르게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2,000만 명의 사람들이 카스닷컴 사이트를 이용하고, 이중 90%는 몇 주 안에 자동차를 구입하지만, B2B측 사업은 그리 신통치 않았다. 이런 추세를 바꿔야 했다.

그는 “이제 우리는 우리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로부터 트래킹과 쿠키 등의 현대적 기술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퍼블리셔의 광고도 재판매 할 수 있다. 우리는 방문객들이 우리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하고 다른 사이트에 방문하더라도 따라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신규 매출원과 투자
신용 정보 제공사 트랜스유니온(TransUnion)의 CIO 모히트 카푸르는 회사가 과거에도 데이터-주도적이었지만 데이터와 분석에 있어서 더 빠른 행동을 통해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트랜스유니온은 사람들이 그들의 건강 보험이 어떤 비용을 지원해주는지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부분인데도 실제로 사람들이 그런 줄 모르고 있는 부분이 생각보다 많다고 카푸르는 전했다.

그에 따르면 과거에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한 달이 소요됐다. 하지만 이제 발달된 분석 작업을 통해 답을 6시간 안에 낼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이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매출 창출 사업이다. 더욱이 IT와 분석 그룹 내 두세 명의 사람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들은 이 방법을 알아냈고 우리는 그들에게 환경을 제공했다. 이제는 적은 투자 비용으로 아주 중요한 사업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기업 문화 바꾸기
완전한 디지털 회사가 되려면 사람과 내부 프로세스가 변화를 받아들이고 진화해야 한다. IDEX는 회사의 전통적인 특수 엔지니어링 펌프, 소방 장비, 유속 측정기 사업을 넘어서서 매년 15%의 수익 신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회사의 CIO 제임스 맥레난은 “우리가 제품이나 서비스로 어떻게 정보를 생산해야 할까? 이건 아주 아주 거대한 기업 문화 변혁이다. 이제 우리가 이를 디지털로 바꾸는 작업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터-주도형 제품과 서비스
웹사이트나 전자상거래를 의미하는 디지털 시대는 예전에 끝났다.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던 많은 회사들이 이제는 거기에서 가치 있는 기회를 보고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