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2022년 사이버 위협 완화 위해 C-레벨이 적극 역할해야" 트렌드마이크로

2022.02.07 편집부  |  CIO KR
트렌드마이크로가 ‘글로벌 위협 보고서’를 통해 2022년 사이버 위협 완화를 위한 C레벨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는 트렌드마이크로가 사피오 리서치에 의뢰해 26개국 250명 이상 기업의 IT 및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 5,321명을 인터뷰한 내용으로 작성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IT 및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의 90%가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했으며, 조직의 IT 및 C레벨의 낮은 관여도는 투자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고, 더욱 더 큰 사이버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급증하는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한 염려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7%만이 C레벨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사이버 위협 관련 논의를 가진다고 답했다. 한편, 응답자의 42%가 비즈니스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사이버 공격’ 부문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한다고 밝혔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36%) 및 업무환경 혁신(27%) 등의 답이 뒤를 이었다.

랜섬웨어 공격 및 보안 침해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투자를 늘렸다는 응답도 49%에 달해, 사이버 보안 전략을 위한 투자는 높은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조직 내 ‘사이버 위험’ 및 ‘사이버 위험 관리’와 같은 개념이 흔히 쓰인다고 답한 응답자는 46%에 그쳤다. 이와 같이 C레벨의 낮은 관여도에 반해 투자가 활성화된 현상은 조직이 사이버 보안 문제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배제하고 투자를 통한 해결만을 모색함을 나타내며 장기적인 조직의 재정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77%가 보안 내재화(Security by design)를 전사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사이버 보안 인력을 확보하길 원했다. 최고경영자(CEO)에게 이러한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38%로 가장 많았고, 최고재무책임자(CFO)와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각각 28%, 22%로 뒤를 이었다. 

이번 연구는 트렌드마이크로가 지난 11월 발표한 ‘글로벌 위협 보고서’를 따른다. 트렌드마이크로는 해당 보고서에서 IT 및 비즈니스 의사 결정자들 간의 소통 및 책임 소재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인해 생기는 사이버 보안 관리의 악순환을 지적한 바 있다.

트렌드마이크로 최고경영자(CEO) 에바 첸은 “현재의 취약점은 발견 후 악용되기까지 몇 시간이 채 걸리지 않기 때문에 많은 경영진들이 급격한 사이버 보안 환경의 변화에 압도당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따라서 조직의 IT 리더는 사이버 보안 위험이 어디에 존재하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경영진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