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소비자IT / 소프트스킬 / 신기술|미래 / 인문학|교양

블로그 | 애플은 알고 구글은 모르는 것

2014.09.16 Mike Elgan  |  Computerworld
애플이 또 다른 혁신 기술을 발표했다. 아직은 존재하지 않는 애플 워치(Apple Watch)가 스마트워치라는 품목의 가치를 입증하고, 주류로 부상시키고, 이 품목을 선도하고 있다. (애플 워치는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앞서 (아이폰과 아이패드라는) 두 차례의 혁신에서처럼, 혁신에 관한 담론을 다루는 소위 전문가들은 이번에도 혁신의 '본질'과 '이치'를 놓치고 있다.

이에 애플 워치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 혁신적인 부분을 이야기할까 한다. 먼저, 애플 워치에 관한 담론에서 잘못된 부분과 워치 그 자체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담론에서 잘못된 부분
먼저, '종교'에 관해서는 논쟁할 생각이 없음을 밝힌다. 현재 애플 워치에 관한 온라인 논쟁은 토론과는 동떨어진 분위기를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종교나 정치와 마찬가지로, '좋은 편'과 '나쁜 편' 있으며, 둘 중 하나에 소속이 되어야 하고, 좋은 편을 찬양하는 한편 나쁜 편에는 반대해야 한다고 다수를 설득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애플이 좋은 편인 사람들에게 애플 워치는 완벽하게 탁월한 제품이다. 애플을 제외한 나머지 회사들이 만든 '쓰레기'에서 인류를 구할 '희망'을 제시하는 완벽한 제품인 것이다.

반대로 애플이 나쁜 편인 사람들에게 애플 워치는 과거 존재했던 혁신 기술을 형편없이, 그리고 혼란스럽게 복제한 모방품이다. 또 애플의 마케팅력과 애플 추종자들의 복종을 무기 삼아 불공평하게 시장을 지배할, 지나치게 비싸지만 평범한 기기이다.

이렇게 편을 가르는 논쟁은 그 역사가 오래됐을 뿐더러 지루한 논쟁이다. 또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이렇게 무턱대고 편드는 논쟁이 애플 워치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해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는 것이다.

필자는 애플과 어떤 이해 관계도 없으며,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이런 일방적인 편들기에 저항을 할 것을 권한다.

애플 워치의 단점
아직까지는 정보가 부족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가용한 정보를 참작했을 때, 애플 워치는 지나치게 두껍다.

또 개인적으로는 디자인도 그리 좋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애플의 디자인 총괄 수석 부사장인 조나단 아이브(Jony Ive)는 내부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디자인 감각을 더 자유롭게 추구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 디자인 감각이란 60년대 말과 70년대 초에 팽배했던 '미래형 디자인'이다. (TV 드라마 매드맨의 로저 스털링 사무실을 연상해보기 바란다)

애플 워치 하드웨어는 뭉툭하고, 뚱뚱하며, 보기 싫게 둥글게 처리된 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다.

그렇긴 해도, 애플의 제품 발표장에서 이 제품에 '반한' 친구들에 따르면, 착용성과 마감에는 흠이 없다. 또 시계줄의 버클이 정말이지 탁월하다.

애플 워치의 메인 인터페이스는 크기를 줄이거나 키우고, 튀어 나오게 만들 수 있는 여러 크기의 아이콘으로 무질서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런 인터페이스를 크게 맘에 들어 할 사람은 없을 듯 싶다. 또 사용자들이 작은 아이콘만으로 어떤 앱인지 알아챌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

이 밖에 애플 워치에는 GPS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내비게이션이나 피트니스 트래킹에 이용하려면 아이폰이 필요하다.

또 애플 워치의 옆면에 위치, 온스크린 메뉴에서 줌인과 줌아웃, 회전 명령을 선택할 수 있는 시계 용두인 디지털 크라운(Digital Crown)에 대한 불평도 들었다. 실제 조작을 해보기까지 판단을 유보할 계획이다. 그러나 언뜻 봐서는, 이런 기능을 조작하기에는 너무 작다.

충전기도 문제가 될 듯싶다. 자석 소재를 썼다는 점에서 LG G 워치의 충전기를 연상시킨다. 시계를 집어 들면 충전기까지 따라온다. 자석 소재가 아닌 모토 360의 크레이들 충전기가 훨씬 낫다고 판단한다.

애플 워치에는 아이폰이 필요하다. 방수 기능도 충분하지 않다. 또 최저가격이 349달러로 너무 비싸다.

그러나 이런 단점들을 제외하면, 애플 워치는 기본적으로 출하되거나 발표된 다른 스마트워치와 비교했을 때, 웨어러블 컴퓨팅에 있어 올바른 방향을 근접하게, 그리고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애플 워치가 큰 혁신인 이유
스마트폰의 주변기기에 불과한 다른 스마트워치와 달리, 애플워치는 스마트폰이 아닌 '사용자'의 주변기기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다음과 같다.

눈에 보이지 않는 거품이 당신 주변을 감싸고 있다. 당신은 그 거품 안에 있다. 이 거품은 당신의 일부이다. 거품 밖은 당신의 일부가 아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