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최형광 칼럼 | 플랫폼 비긴즈

2022.01.19 최형광  |  CIO KR
모든 시대에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기술이 있다. 기나긴 인류의 역사에서 전환점을 만든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을 통하여 농경의 시대에서 공업의 시대를 열었다. 전기시대는 지금의 클라우드 혁명처럼 자체의 동력시스템 없이 전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자동화를 구현했다. 현 시대는 플랫폼 기반으로 디지털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산업구조로 진화 중이다. 

플랫폼, 산업의 구조적 변화
“제품”을 기반으로 한 산업시대의 기업은 파이프라인 구조를 갖고 있다. 경쟁력의 원천은 차별화된 제품을 만드는 것이며 그 제품을 파이프라인 프로세스에서 빠르게 공급하는 것이다. 만들어진 제품의 경쟁력은 원가절감과 프로세스의 효율화에 맞춰진다. 생산된 낮은 단가의 제품은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게 되는 공급자 주도의 시장이 형성되었다.


[그림1] 각 시대의 대표기술과 산업, 플랫폼 컨텐츠의 변화. 증기기관에서 열차산업의 발전으로 지리적 네트워크가 확산됐이고 자동차 산업으로 세부 도로망 네트워크로 발전했이다. 전기산업은 동력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인터넷은 정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했이고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이 등장하고 메타버스로 진화하는 산업혁명 발전사와 플랫폼의 발전사를 볼 수 있다.

플랫폼은 초기 텍스트와 이미지의 제공에서 출발했다. 아마존과 인터파크, 예스24의 도서 판매가 특징적 사례다. 텍스트와 이미지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의류와 신발 등의 소비자 제품 판매로 확장됐으며, 그 후 모든 산업으로 확대되었다. 네트워크 속도가 향상되고 보장되면서 플랫폼은 동영상 기반의 디지털 미디어, 영화, 게임, 음악 등으로 스트리밍으로 발전해, 유튜브 등 새로운 미디어 영역을 창출하게 됐다. 현재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및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과 다채널 미디어 산업이 플랫폼화되고 있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시장은 소비자 주도의 시장으로 전환됐다. 플랫폼은 제품이 아닌 니즈 기반의 ‘거래’를 구현한다. 파이프라인에서는 제품이 프로세스상의 다른 기업인 도매상 또는 유통상에게 전달되면(Sales) 영업이 완성되는 독립적 형태를 갖지만, 플랫폼에서는 거래 결과가 고객에게 전달(Delivery) 되어야 완성되는 연속적 형태를 지닌다. 따라서 플랫폼은 거래가 완성되도록 전과정을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에 파이프라인은 중간 중간에서 그 과정이 정확하게 관리되며 끝맺음이 되어야 하며, 생산자와 도매상, 유통상과 대리점이 강한 결속력을 갖고 관리되는 밀접한 연결(Tightly Coupled)을 가진다. 따라서 제품 공급자 중심의 중앙관리 방식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플랫폼의 핵심은 연결망
플랫폼에서는 공급자와 구매자, 유통상 등은 그때그때 필요한 연결(Instant on & ad hoc network)의 형태로 느슨한 결속력을 갖게 된다. 그때그때 느슨한 연결(Loosely Coupled)은 인터넷의 하드웨어적 가용성과 고객 평점 피드백이 공유됨으로써 신뢰성을 보장받는다. 즉, 모든 정보가 공유됨으로 참여자는 스스로 투명성과 신뢰성을 갖기 위해 노력한다. 플랫폼은 참여자들의 느슨한 연결의 조율, 피드백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생태계 구현이 요구된다.

산업시대의 네트워크는 선형적이다. 지리적 네트워크와 인간관계 네트워크도 선형적이다. [그림2]의 아래의 ①도로망 네트워크는 삼거리, 오거리 이상을 만들기 어렵다. 물론 입체적으로 인터체인지 진입로를 구현할 수 있지만 물리적 한계를 지닌다. ①번 네트워크는 파이프라인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다. 플랫폼은 ③과 같이 영역 없는 가상화 네트워크를 가진다. 중간에 있는 ②번 항공 네트워크는 공간성을 지니고 있어 물리적 한계를 확대하는 입체적 모습을 보여준다. 파이프라인과 플랫폼 네트워크의 중간지대로 두 영역이 전이되는 영역이다. 


[그림2]파이프라인과 플랫폼 비교 및 네트워크의 특징.

플랫폼의 핵심과 특징은 네트워크 확장에 대한 제한이 없고 확대 및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네트워크다. 연결 무제한 성 네트워크는 지수적 증가를 만들 수 있다. 플랫폼의 인간관계도 지수적 증가를 만들게 된다. 새로운 가상공간은 메타버스로 발전한다. 플랫폼 기반의 확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가 카카오톡과 배민이다. 

카카오톡은 카카오커머스(선물하기), 카카오모빌리티(택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으로 확대 팽창 중이다. 배민은 음식외 서비스인 배민스토어를 오픈하여 꽃과 화장품, 유기농 식품과 신발 등으로 확대하며 3시간 이내 배송을 약속하고 있으며 퀵커머스 플랫폼 B마트 등을 넓히며 비대면 시대의 상거래 플랫폼으로 도약 중이다.

플랫폼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애플의 시가 총액은 3조 달러로 세계 8위 이탈리아 국내총생산(GDP)을 능가하며 7위의 프랑스 GDP에 근접한다. (한국의 국내총생산은 세계 10위며 1인당 GDP는 이탈리아를 능가하고 있다). 지난 칼럼에 언급했듯이 ‘플랫폼, 보이지 않는 새로운 국가’의 모습을 보여준다. 플랫폼 시대의 서비스는 제품보다 연결 서비스다. 이 시대 기업의 소명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와 신뢰다. 연결된 다수는 다양한 모델을 창출한다. 플랫폼은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하여 재화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플랫폼 비긴즈.

* 최형광 교수(hk.choi@ssu.ac.kr)는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AI·SW융합학과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ciokr@idg.co.kr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ITWorld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박재곤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