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1~2026 블록체인 기기 시장 평균 성장률
38.5
%
자료 제목 :
2021~2026 블록체인 장치 시장 전망
Blockchain De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11월 01일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블록체인 장치 시장 급성장 전망··· 하드웨어 지갑 비중 최대"

2022.01.18 김달훈  |  CIO KR
블록체인 관련 장치(Blockchain device) 시장이 2026년까지 연간 38.5%의 성장률을 기록한다는 전망이다. 2021년 4억 8,200만 달러로 추정된 시장 규모는 2026년에 24억 5,9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금융 부문에서의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에 대한 가시성 증가, 소매 및 공급망 관리 응용프로그램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빠른 발전,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분산 구조를 비롯한 다양한 속성이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andMarket)이 '2026년까지 블록체인 장치 시장 전망(Blockchain De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장치 시장을 구성 요소(하드웨어 지갑, 블록체인 스마트폰, PoS, 암호화폐 ATM), 블록체인 IoT 게이트웨이, 기타), 연결성, 애플리케이션(개인, 기업), 최종 사용자(소비자, BFSI, 정부, 소매 및 전자상거래, 여행, 자동차 등), 지역으로 나누어 조사 분석을 진행했다.


마켓앤마켓이 '2026년까지 블록체인 장치 시장 전망(Blockchain Devices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통해 2026년까지 블록체인 장치 시장이 연간 38.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위), 다양한 블록체인 장치가 에코 시스템을 형성하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아래). (자료 : MarketsandMarkets)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이 지불, 교환, 스마트 계약, 문서 및 디지털 ID와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면서, 금융 부문에서 가장 빠르게 블록체인 장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암호 화폐 거래에 대한 통일화된 표준이 부족하고, 규정의 부재와 그에 따른 불확실성은 성장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지적했다. 특히 규제 기관과 정책 입안 부서에서는 블록체인 이해 관계자가 규정 준수를 달성할 수 있는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분산 원장 기술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블록체인 개발자와 연구 기관은 규제 요구 사항을 식별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서는 진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의 사용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소매 및 전자 상거래, 여행 및 숙박, 운송 및 물류, IT 및 통신과 같은 산업에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암호화폐 관련 기업이나 거래소는 이러한 업종의 회사와 협력해 다양한 지역에서 사용 사례를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이나 기관에서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채택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것도 전망을 밝게 한다.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와 결제 수단으로써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블록체인 기술과 장치 관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및 제어와 관련해 극복해야 할 문제점도 하나 둘 가시화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시장 상황의 변화는 블록체인 관련 장치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것이 보고서의 분석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예측기간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블록체인 장치는 하드웨어 지갑(Hardware Wallet)이 될 것이라는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가치와 양적인 측면에서 하드웨어 지갑이 블록체인 장치 시장을 지배한다는 것이다. 하드웨어 지갑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콜드 스토리지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한 보안 위협에 노출되지 않고 사용자의 개인 키를 저장할 수 있다.

유선 부분이 블록체인 시장을 주도하지만 무선 블록체인 장치 시장도 성장률이 빠를 것으로 전망했다. 블루투스, NFC, 무선랜 등과 같은 무선 네트워크는 다양한 소비자 가전기기뿐만 아니라 PoS나 ATM 기기에서도 사용된다. 이러한 장치를 통해 하드웨어 지갑, 스마트카드, 휴대용 블록체인 장치 등을 활용해 다른 무선 장치와 연결해 트랜잭션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블록체인 장치 시장에서도 하드웨어 지갑의 성장을 관심 있게 지쳐볼 필요가 있다.

지역으로는 북미 시장이 전체 블록체인 장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북미는 블록체인 기술의 선구자로서,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 등 블록체인 하드웨어 및 IoT 장치를 통합해, 공급망 전체에서 모니터링과 추적이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 기반 보안 칩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다양한 기업이 시장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장치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주요 기업으로는 레저(Ledger), 사토시랩(SatoshiLabs), 시린 랩(SIRIN LABS), 제네시스 코인(Genesis Coin) , 제너럴 바이트(GENERAL BYTES), HTC, 리들앤코드(RIDDLE&CODE), 쉐이프시프트(ShapeShift), 비트액세스(Bitaccess), 코인소스(Coinsource), 삼성(Samsung), 인피니온 테크놀로지(Infineon Technologies)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