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SNS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칼럼 | '결정적인 한 방'이 부족한 트위터 분석

2014.08.29 Nancy Gohring  |  CITEworld
트위터는 약 일 년 전부터 analytics.twitter.com에서 사용자의 트위터 활동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사용자는 트위터 애널리틱스(Twitter Analytics)를 통해 자신의 트윗에 대한 팔로워들의 ‘참여도’를 비롯해 팔로워들의 관심사, 위치, 인구 통계적 특성에 대한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지난 수 개월 동안 트위터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왔다. 그러나 트위터가 지난 7월 선보인 일련의 업데이트는 성능 ‘개선’보다는 ‘퇴화’에 가까운 것이었다. 언뜻 보기에는 유용하고 재미있는 툴처럼 보지만 본격적으로 분석 그래프를 활용하다 보면 실제로 ‘유용한’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많은 그래프들은 지나치게 복잡해져 가시성이 떨어졌다. 이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은 해당 그래프들를 어떻게 유용하게 쓸 수 있을지에 대해 의심했을 것이다.

현재 업데이트된 트위터 애널리틱스의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메인 페이지에 ‘노출횟수impression)”라는 항목의 그래프가 크게 걸려있다. 사용자는 이 외에도 자신의 트윗 목록 및 각각의 노출횟수와 참여도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ttps://blog.twitter.com/2014/new-tweet-activity-dashboard-offers-richer-analytics)
 

그러나 7월 업데이트 이전의 트위터 애널리틱스에서는 지난 몇 달 동안 이뤄진 팔로우 및 언팔로우 활동, 그리고 자신의 트윗이 언급된 횟수만을 간단하게 보여줬었다. 이 버전에서 필자는 최소한 그래프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의 ‘노출횟수’ 그래프는 이전과 비교했을 때 직관성이 떨어진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