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라이프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1대의 PC··· 업무-사생활를 분리하는 3가지 방법

2014.08.26 Ian Paul  |  PCWorld

일 뿐 아니라 여가도 온라인에서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컴퓨터 한 대를 가지고 ‘이중 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낮에는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업무를 보고, 퇴근 후에는 스카이프에서 친구와 채팅하는 식이다. 집에서 회사 작업을 위해 개인 PC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잦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같은 PC에서 일과 여가를 모두 즐겨야 할 때, 이 둘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다면, 이미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IT 부서에서 관련 정책을 배포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규모가 작은 업체의 경우 직원에 알아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에 대비하여 같은 윈도우 기기에서 여가와 일을 모두 처리할 때 두 가지가 섞이지 않도록 하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가장 쉬운 방법 ‘다른 브라우저 사용하기’
일과 여가를 분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작업에 따라 사용하는 브라우저를 분리하는 것이다. 이에 적합한 브라우저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가 있다. 이 두 브라우저는 싱크 기능이 있어 여러 기기에서 동시에 브라우저 기록, 즐겨 찾기, 북마크, 탭 등을 공유할 수 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기본 브라우저를 한 번에 하나씩만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업무에 크롬을, 여가생활에는 파이어폭스를 이용하기로 하고 크롬을 디폴트 브라우저로 설정한다고 해보자.

친구가 스카이프를 통해 넷플릭스에 뜬 좋은 영화 링크를 보내준다. 그 링크를 클릭하면 파이어폭스가 아니라 크롬에서 자동으로 링크가 열린다. 크롬이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됐기 때문이다. 이를 피하려면 링크를 우클릭 해서 주소를 복사한 후 파이어폭스에 붙여넣기 해 들어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이처럼 용도에 따라 브라우저 종류를 나눠 사용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또 다른 방법이 있다. 디폴트 브라우저에 여러 개의 프로필을 등록해놓는 것이다.

크롬에서 여러 개의 프로필 등록 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이야기 한 바 있다. 파이어폭스 역시 다중 프로필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나 그 과정이 좀 더 복잡하다. 방법은 모질라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윈도우 사용자 계정 여러 개 만들기
이 방법은 처음 설정이 매우 어렵지만, 아마도 사용하기엔 가장 편리한 방법일 수 있다. 윈도우 PC에 여러 개의 사용자 계정을 만들어 일과 여가를 분리하는 것이다.

일 할 때는 업무용 계정으로 들어가 업무에 최적화 된 셋팅을 이용하고 필요한 파일 등을 주고받을 수 있다. 그러다가 휴식 시간이 되면 여가용 계정에 로그인 하여 밤새도록 타이탄폴(Titanfall) 삼매경에 빠진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