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가상화 / 데이터센터 / 통신|네트워크

무선 WAN이 SD-WAN의 민첩성과 회복력을 높이는 이유

2021.12.17 John Burke  |  Network World
무선 WAN(Wireless WAN, WWAN)이 가용성과 실용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비용도 합리적인 수준까지 떨어지기 시작했다. 이 기술은 어떤 공간에서든 광대역 연결성을 제공하고 전통적인 단일 혹은 여러 T1 링크와 DSL보다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
 
ⓒ Getty Images Bank​​​​​​

WWAN  확산의 가장 큰 문제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무선 연결과 같은 방식으로 속도에 따라 과금하는 방식으로는 WWAN의 장점을 누리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WWAN을 사용하는 IT팀은 완전히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2가지 중 하나를 골라야 했다. 하나는 고정 비용으로 지불하지만 한계치에 다다르면 속도가 급속히 떨어지는 방식, 다른 하나는 허용량을 초과하는 사용량에 대해 기가바이트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때때로 통신사는 속도를 떨어뜨리거나 초과 용량에 비용을 매기는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선호하기도 한다.

IT팀이 WWAN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SD-WAN이 필요하다. 둘을 조합하면 새로운 위치에서 서비스하는 리드타임이 없고 다른 문제를 일부 완화하는 강력한 혜택이 있다. 특히 지사를 크게 확대해 소규모 사무실을 많이 운영하고 도시 이외 지역까지 업무 공간을 공격적으로 늘리려는 기업이라면 더 유용하다.

SD-WAN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WAN 장애의 횟수와 기간, 심각함 등을 낮춰 엔터프라이즈 복원력을 높이는 것이다.

SD-WAN은 WAN 가상화로부터 시작한다. 즉, 여러 가지 소스와 로드 밸런스 트패릭 등 모든 연결을 한 번에 통합하는 것이다. 모든 연결을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하면 잘못된 연결을 정상적인 연결로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잘못된 연결 기반의 서비스가 복구됐을 때 역시 부드럽게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연결 자체는 다양한 장애와 복구를 겪지만 사용자는 이를 체감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사용자 측면은 물론 IT팀 입장에서도 상당한 장점이다. 연결 문제는 매우 심각한 서비스 중단부터 일반적인 대기시간 증가 현상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셀룰러 모뎀을 활용해 SD-WAN 노드를 배포하면 불과 1시간 정도 만에 새 지사의 운영을 시작할 수 있다. 비용과 성능 때문에 무선 연결을 계획했다면, 새로운 연결은 SD-WAN으로 전환할 수 있고 기존 운영 상태에 영향을 주지 않고도 온라인 상태로 전환할 수 있다. 이렇게 전환한 후 충분한 무선 연결이 확보되면 WWAN은 중단하면 된다.

물론 여기서 WWAN을 완전히 중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신 더 필요한 대역폭을 지원하는 용도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즉, 비상시 연결성이나 추가 대역폭용으로 WWAN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WWAN 전환은 여분의 무선 연결을 거의 지원 받을 수 없거나 서비스 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여지가 매우 적은 지사에서 유용하다. SD-WAN을 활용하면 적은 트래픽으로 WWAN 연결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동시에 주요 WAN 연결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트래픽을 전환할 수 있다. 우선순위 설정과 연결 비용 요소를 관리해, 연결 속도가 떨어질 때 몇몇 종류의 트래픽만 WWAN을 사용하도록 할 수도 있다.

이런 과정에서 SD-WAN은 사용량에 대한 투명성과 WWAN 문제에 대한 정책 관리를 지원하므로, 덜 중요한 트래픽 때문에 WWAN 업체의 엄청난 청구서를 받지 않도록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한편 많은 지사에서 충분한 연결성을 확보하기는 쉽지 않다. 설사 여러 서비스 업체를 이용한다고 해도 추가적인 구성에 비용이 들기 마련이다. 이는 모든 무선 연결이 결국 그 기반을 보면 같은 라인을 통해 제공되기 때문이다. 한 곳에서 물리적인 장애가 발생했을 때 모든 연결이 다 영향을 받는 것이다.

반면 WWAN 연결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케이블 단절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실제로 홍수나 허리케인 같은 대규모 재해에서는 보통 셀룰러 통신 서비스가 다른 연결보다 먼저 복구된다. 임시 기지국을 통해 통신망을 복구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WWAN은 SD-WAN의 보완적 연결성이 될 수 있다. 민첩성과 대체 가능성 측면에서 고유의 장점을 갖고 있다. 다양한 연결 간의 부하를 조절하는 능력 연결성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제한을 두는 기능까지 고려하면 더 많은 기업에서 WWAN을 활용할 여지가 충분하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