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1년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
약 6조
억원
자료 제목 :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 및 전망
자료 출처 :
IDC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12월 16일

애플리케이션

“2021년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3.2% 성장 전망” 한국IDC

2021.12.16 편집부  |  CIO KR
한국IDC가 최근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고 올해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6조 1,252억 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2% 성장을 전망했다.

코로나19 장기화 대응의 일환으로 비대면 및 자동화 서비스 구현을 위한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도입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가운데,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의 도입이 가시화되면서 해당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IDC는 소프트웨어 시장을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AD&D(Application Development & Deployment), SIS(System Infrastructure Software)로 구분해 분석과 전망을 제공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엔데믹으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혁신 움직임이 확대되면서 애플리케이션, AD&D, SIS에 이르는 소프트웨어 시장 전반에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도입의 증가와 기존 라이선스 기반 시장의 감소가 동시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운영 효율화를 넘어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도입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장기적으로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4.1%의 성장률로 7조 2,458억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메신저, 화상회의, 협업, 문서 솔루션이 유료로 전환되면서 전년 대비 4.9%로 가장 높은 성장을 할 전망이다. SIS 부문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속에서 나타나는 비대면 산업 육성 지원이 보안과 가상화 컴퓨팅 소프트웨어 수요로 이어지며 전년 대비 2.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AD&D시장은 업무 자동화 및 비즈니스 효율화를 위한 AI, ML, 및 IoT의 투자가 계속되긴 하겠지만 COVID-19의 장기화로 시장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시급성에서 투자 우선순위가 밀리며 전년 대비 0.9% 성장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한국 IDC의 김경민 수석연구원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내 기업들의 디지털화 수준이 드러나고 있고, 이는 민첩성과 회복탄력성을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라며, “특히 소프트웨어 기반의 혁신이 중심이 되면서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은 전반적인 시장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노멀 시대로 접어들며, 기업들은 비대면이 혼재되는 하이브리드 환경 도입이 가시화되고, 이에 온·오프라인의 원활한 연결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통찰력을 활용한 미래의 인텔리전스 확보가 미래 기업으로의 한단계 진보에 핵심이 되면서 체계적인 데이터 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도입도 시장 성장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일련의 비즈니스 혁신에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는 필수로 대두되면서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되는 기업 소프트웨어 시장 변화도 가시화되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