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좋아해야 킬러 앱이다" 조본의 데이터 과학자

2014.07.31 Adam Bender  |  CMO

조본(Jawbone)은 피트니스 밴드 고객에게 즐거움과 정보를 제공하며 이들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ADMA 포럼의 기조연설자로 나선 조본의 수석 데이터 과학자인 브라이언 윌트는 "데이터가 재미있을 수도 있고 감정적일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윌트는 이 포럼에서 "사용자를 만족시켜 줄 수 있어야 킬러 앱이다"라고 주장했다.

새로운 피트니스 밴드인 업(Up)을 내놓은 이후 조본은 사람들의 활동과 수면 습관에 대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윌트에 따르면, 이 웨어러블 기기는 수 천 밤의 수면과 수 천 번의 걸음에 대해 기록했다.

조본은 평균 수면 시간 등 많은 분야에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국가별로 순위를 매겨 일련의 보고서를 생성하고자 이 데이터를 활용했다. 멜버른의 경우 평균 수면 시간이 7시간으로 세계 1위다.

이 회사는 사용자 로그 기록을 토대로 습관을 고치기 위한 조언을 제시하면서 사용자용 앱을 개인화하기 위해서도 데이터를 사용했고 윌트는 전했다.

"우리의 앱은 당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라고 그는 밝혔다.

조본은 최근 사용자가 마시고 있는 카페인 음료의 양을 추적해 이들의 수면 시간과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업 커피(Up Coffee)라는 앱을 개발했다. 이 앱은 사용자들 사이에 인기가 많으며 이들에게 제공해준 통찰력 있는 정보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몇 가지 극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윌트는 “조본의 성공 열쇠는 인간의 문제에 데이터를 연결해 도구를 제공하고, 고객들이 매일 하는 하는 일을 자각하고 그 일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좀더 잘 알 수 있도록 조언해 줬다는 데 있다”고 밝혔다.

일상 생활에서 더 많은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돼 있으며 조본은 사물인터넷의 부상을 최대한 활용하고 싶어한다고 윌트는 전했다. 업 밴드에서 취합한 데이터는 사용자가 잠 들어있을 때 온도를 떨어뜨리는 등 다른 기기를 제어하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조본은 이미 인터넷 연결 온도계인 네스트(Nest)같은 IoT 업체들과 제휴를 맺었다.

"우리의 모든 기기들은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다"라고 윌트는 말했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놀라운 일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끔찍할 일이 될 수도 있다. 그게 바로 우리가 풀어야 할 숙제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