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구글 플러터 2.8 출시··· “모바일 성능 향상”

2021.12.09 Paul Krill  |  InfoWorld
웹, 모바일,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오픈소스 크로스 플랫폼 툴킷의 최신 버전 ‘구글 플래터 2.8’이 지난 12월 8일(현지 시각) 출시됐다. 최신 릴리즈에서는 백엔드 서비스와의 호환성 및 모바일 성능 향상을 포함해 여러 개선사항이 제공된다. 
 
ⓒGetty Images

구글은 ‘플러터 2.8’로 구축된 모바일 앱이 더 빠르게 시작하고, 메모리를 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100만 줄 이상의 코드가 포함된 구글 페이(Google Pay) 테스트를 통해 플러터의 성능을 높이고, 프로파일링 및 최적화를 가이드하는 향상된 도구를 지원한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또 최신 릴리즈를 사용하면 파이어베이스(Firebase),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를 비롯한 백엔드 서비스에 더 쉽게 연결할 수 있다고 구글은 말했다. 이 밖에 카메라 및 내장 웹 플러그인 주요 업데이트, 플러터용 구글 모바일 광고 SDK도 제공된다.  

아울러 플러터 2.8 릴리즈에는 동시성 개선, 향상된 열거, 메모리 사용률 10% 감소를 지원하는 최적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다트 2.15(Dart 2.15)’도 포함돼 있다.  

개발자 생산성과 관련해 플러터 2.8에서는 스테이트풀 핫 리로드를 포함한 기능들이 업데이트됐다. 또한 구글은 개발자가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더 높은 수준의 추상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중에는 파이어베이스를 사용하여 인증을 처리하는 로그인 위젯 등이 있다. 이 위젯은 이중인증(2FA) 및 사용자 비밀번호 재설정 등의 작업을 처리한다. 

플러터는 단일 코드베이스에서 멀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단일 툴킷을 사용하여 모바일, 웹, 데스크톱,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앱 개발 방식을 바꾸기 위해 고안됐다.

이 프레임워크는 현재 구글 플레이(Google Play) 스토어에서 37만 5,000개의 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애플 앱 스토어(Apple App Store)에서 사용할 수 있는 iOS 앱도 지원한다. 플러터 2.8 지침은 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플러터 2.8 외에도, 지난 1년 동안 해당 프로젝트 엔지니어링 팀은 개발자 도구를 다시 작성하고, 널(null) 안정성 및 웹 지원을 제공하며, 기본 코드 통합을 위한 외부 기능 인터페이스 지원을 완료했다. 또한 초기 머터리얼 유(Material You) 디자인 지원을 추가했다. 

2022년에는 언어 개선, 문서 업데이트, 플러터로 정교한 앱을 구축하기 위한 고급 추상화 등 핵심 개발자 경험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데스크톱 지원, 다른 플랫폼과의 상호운용성 확장 지원도 완료될 예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