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블로그ㅣ전통적인 IT 부서를 바꿀 새 구조가 필요하다

2021.12.03 David Chou  |  CIO
그렇다. 월스트리트저널의 말처럼 IT 부서를 없앨 게 아니라 오늘날의 민첩성 및 디지털-퍼스트 운영 니즈를 충족하도록 IT 부서를 조정해야 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Getty Images

‘IT 부서’는 지난 몇 년 동안 급격하게 변화했다. IT는 더 이상 단순한 ‘지원팀’이 아니다. 모든 기업의 미래에서 필수적인 요소다. IT 부서는 오늘날의 기술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민첩하고, 혁신적이며, 디지털 우선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난 11월 27일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의 기사(It’s Time to Get Rid of the IT Department)에서 언급한 것처럼 ‘IT 부서를 없애야 할 때’가 됐다는 의미는 아니다. 대신 IT의 구조를 조정하여 이 새로운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중앙 집중식 관리는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중앙 집중형 IT 부서는 오늘날의 환경에 적합하지 않다. 최고 경영진이 부문(부서) 전문가에게 운영 및 의사결정 권한을 위임하는 분산형 모델에 주목해야 한다. 분산형 접근법의 기본 개념은 ‘가장 잘 아는 사람’, 즉 이해관계자와 더 가까운 사람에게 권한 및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다. 

‘포드’ 개념 고려하기 
기업의 분산된 팀을 재구성하는 ‘포드(Pod)’는 CIO가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드’는 기술 전문가, 운영 전문가, 변화 관리 전문가로 구성된다. 이는 민첩한 환경 하에서 신속한 솔루션 딜리버리에 중점을 두고 부서 및 조직에 필수적인 일을 전담한다.  

필자가 몸담았던 의료 서비스 분야의 예를 들면, 이 업계 전반의 도전과제에는 항상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었다. 

• 모든 것이 중요하고, 가장 최근의 위기에만 주의를 기울인다. 
• IT는 운영을 깊이 알지 못한다. 
• 프로젝트가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가? 

포드를 개발하면 이 같은 전통적인 IT에서 대두됐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를테면 의료 시스템 기업에서 약국 기술에 초점을 맞춘 포드를 만든다고 한다면 팀 구성원을 아래 그림처럼 구성한다. 
 
ⓒDavid Chou

이 분산형 구조는 IT팀을 운영 내부에 포함하는 한편, 최고 약국 책임자(chief pharmacy officer)가 설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방향 및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개념적으로는 기업의 모든 부서 영역에 포드 구조를 만들어 IT와 운영 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포드의 장단점
포드는 운영 직원과 긴밀하게 협력하기 때문에 더 빠른 의사결정, 공동 책임, 팀 결속력 등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한편 포드 시스템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춘 리더가 필요하다. 팀원들이 자율적으로 각자의 영역, 업무량, 일정을 관리할 때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포드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건 아니다. 또한 잘 알려져 있는 개념도 아니다. 

리더십 팀은 다양한 조직의 요구사항이 다달이 변경될 수 있는 새롭고 분산된 환경에서, IT 리소스를 배포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울러 (자신이 문제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는 CIO를 포함해) 현상 유지를 하려는 많은 기득권이 있다. 핵심은 기존 IT에 관한 사고방식을 바꾸고 새로운 구조를 모색하는 것이다. 

* David Chou는 의료 산업에 몸을 담고 있는 고위 의료기술 경영진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