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통신|네트워크

칼럼ㅣ기업 5G 전략, 지금 준비해야 할 때

2021.11.16 Peggy Smedley  |  CIO
‘5G’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과 함께 변화를 초래할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기술 변화에는 우선순위, 전략, 투자를 재평가해야 할 필요성이 수반된다. 따라서 5G가 포함된 미래를 구상하고 있는 IT 및 네트워크 리더라면 5G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
 
ⓒGetty Images

5G 아메리카(5G Americas)에 따르면 전 세계 5G 네트워크는 4억 2,900만 개 이상의 ‘연결’을 지원하는 기술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5G는 ▲새로운 주파수를 통해 더 빨라진 속도와 향상된 연결성,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활용한 전용 리소스 관리, ▲10밀리초 미만의 지연 시간을 지원하는 안정적인 통신, ▲개선된 보안, ▲핵심 네트워크 기능을 네트워크 엣지로 분산시키는 분산형 패킷 코어, ▲서비스 기반 아키텍처(SBA)를 통한 유연한 서비스 생성 및 배포 등을 제공한다. 

또한 5G 아메리카는 제조, 광업, 유틸리티, 의료, 교육, 게임 등의 산업이 5G 덕분에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일례로 오픈 시그널(Open signal)의 조사 결과 ‘T-모바일(T-Mobile)’에서는 지난 3월과 10월 사이 ‘울트라 용량 5G(Ultra Capacity 5G)’의 다운로드 속도가 40% 증가한 동시에 UC 5G 연결 건수도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는 5G 활용의 첫걸음을 위한 3가지 핵심 사항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살펴본다. 

5G가 전략을 어떻게 바꾸는가?
먼저 5G가 클라우드와 엣지 컴퓨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클라우드(Cloud): 네트워크 사업자는 5G를 통해 네트워크를 현대화하는 한편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다. 인텔은 이를 ‘클라우드화(cloudification)’라고 부른다. 

클라우드화란 통신 네트워크의 민첩성, 유연성,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 전체에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 가상화를 확장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클라우드화는 5G가 말하는 ‘10배 더 낮은 지연 시간, 100배 더 빠른 속도, 1,000배 더 많은 용량’에 대비한다고 주장한다. 

기업 측면에서 5G는 더 빠른 피드 및 속도를 제공해 (기업으로 하여금)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기계 통제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향상된 속도, 안정성, 저지연이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또한 5G는 (기업에)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하며, 전송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이는 제조부터 건설까지 거의 모든 산업에 이득이 된다. 기업들은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와 인공지능을 활용할 기회도 갖게 될 것이다. 

엣지(Edge): 클라우드는 대용량 처리 및 저장을 제공하는 반면, 엣지는 지연 시간을 줄이고 소스에 더 가깝게 데이터를 처리한다. 인텔에 의하면 5G 연결로 클라우드-네트워크-엣지 연속체(continuum)를 따라 컴퓨팅 리소스를 분할할 수 있으며, (5G의) 안정적 저지연 기능으로 기기와 엣지 간 짧은 연결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네트워크 사업자가 제공하는 5G 네트워크와 엣지 처리의 초고속 및 초저지연을 통해 기업들은 거의 실시간으로 데이터 인사이트를 활용하고, 애플리케이션 지연을 제거할 수 있다. 

한편 기업들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빠르게 컴퓨팅 리소스를 확장해 새로운 시장을 키우고 테스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 5G 및 엣지 컴퓨팅의 늘어난 대역폭과 안정성을 활용하면 기업들은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예를 들면 운송 부문에서는 노변 장치에 5G와 엣지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교통량을 라우팅할 수 있고, 소매 부분에서는 고대역폭 5G와 엣지 컴퓨팅을 활용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하여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다. 

에릭슨(Ericsson)은 2023년까지 5G가 전체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가운데 약 5분의 1을 차지할 것이며, 5G 사용 사례의 25%가 엣지 컴퓨팅 기능을 활용하리라 예측했다. 새로운 5G 매출의 대부분은 엔터프라이즈 및 IoT 서비스에서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서비스 중 많은 수가 엣지 컴퓨팅을 활용할 전망이다. 

새로운 5G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계획해야 할까?
새로운 5G 애플리케이션을 계획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업계의 사용 사례와 실제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다. 가령 제조업이라고 한다면 컴퓨터 비전을 활용해 생산 중단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 5G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회를 포착했다면 그 모든 데이터로 무엇을 할지 파악하고, 적합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아마도 제조업체는 더 정확한 기계 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거의 즉각적으로 산업 공정을 매우 정밀하게 제어 및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인력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면 이것이 제조 공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생각해볼 수 있다. 

즉, 니즈를 인식하고 해당 기회와 데이터를 차례로 활용하면서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략은 이 모든 것을 활용할 수 있는 열쇠가 된다.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고객부터 시작해야 한다. 5G의 가장 큰 기회는 고객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 밖에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생산성에서도 기회를 찾을 수 있다. 

명심해야 할 사항은 인프라는 제공되고 있지만 필요한 인재는 여전히 크게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기회를 파악했다면 직원들이 5G 지원 제품 및 서비스를 구축할 준비가 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력을 준비해야 한다. 

5G의 이점과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역량부터 시작해 5G 시대에 대비해야 할 때다. 

* Peggy Smedley는 저널리스트이자 기술 전문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