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경력이 꼬여간다?'··· 궤도 회복을 위한 8가지 조언

2014.06.23 Rich Hein  |  CIO

대다수는 앞서 나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커리어 경로를 밟으면서 '골치 아픈 진창'에 빠져드는 경우가 생기곤 한다. 예를 들어, 현재의 위치가 장기 목표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인사고과 점수가 좋지 못하거나, 승진에서 밀릴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커리어가 궤도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커리어를 빨리 제 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

찰스 스윈돌은 "실제 일어난 일에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인생을 결정한다 (Life is 10% what happens to you and 90% how you react to it)"라고 충고하고 있다. 커리어가 궤도를 벗어난 시기를 위한 충고일 것이다.

누구도 도움을 주지 않으며 따라서 스스로 집중하고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CIO닷컴은 채용 담당 매니저와 커리어 전문가들에게 커리어에 있어 힘든 시기를 극복하면서, 계속 발전을 일궈내는데 도움이 되는 8가지 팁을 조사했다.

'경고 신호'를 파악한다
커리어가 궤도를 벗어났음을 모를 수도 있다. 이런 경고 신호를 스스로 찾아야 할 때도 있다. 우리가 인터뷰한 전문가들에 따르면, 커리어에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들이 있다.

- 래피드7(Rapid7)의 에드 네이든슨 글로벌 인재 유치 담당 수석 디렉터는 자신의 책임 분야와 관련된 회의나 대화에 초대를 받지 못했을 때를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미래의 계획을 수립하는 회의에서 배제되는 경우도 '적색 깃발'에 해당된다.

- 경영진이 중요 클라이언트, 프로젝트, 기술팀과 관련해 당신을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 경우도 위험하다.

- 실적, 열정, 변화에 대한 의지에 대한 명시적, 암시적 비판의 소리를 들은 경우도 위험하다. 커리어 관리, 이력서 및 구직 솔루션 회사인 IT 테크 이그제큐티브(IT Tec Exec)의 스테판 반 브리드 최고 솔루션 설계자는 "옳든 그르든, 잠재적인 문제를 가진 인물로 분류되는 것은 커리어 위기를 알리는 경고 신호다"라고 말했다.

- 당신을 적극적으로 옹호해 왔던 사람들이 과거만큼 당신을 옹호하지 않는다.

- 스스로 열정을 잃어버렸다. 반 브리드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열정을 느끼지 못한다면 변화가 필요하다. 단순히 재충전, 새로운 학습에 대한 열정 등이 필요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보다 더 과감한 행동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 자신의 역할에 너무 편안해 한다. 중역들을 대상으로 커리어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 엘러마이어 커넥트(Ellermeyer Connect)를 창업한 빌 엘러마이어는 "습관적으로 편안하게 일을 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을 때 창의성을 잃어버리기 시작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그러나 혁신의 원동력은 도전과 열정이다. 계속해서 기술 산업의 최신 트렌드와 정보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충고했다.

더 자주 피드백을 요구한다
반 브리드는 "경영진이 실적과 강점, 능력, 승진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제대로 모르는 기술직 직장인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1년에 단 한 차례 피드백을 제공받거나, 전혀 제공받지 않는 직장에서 일하고 있다면 상사와 대화를 가져야 한다. 네이든슨은 "정직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본인의 커리어와 회사의 성장이나 발전에 아주 중요하다. 대화를 통해 학습을 하고 성장을 하기 원한다면, 그리고 이를 중시한다면 결과가 긍정적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또 신뢰하는 동료들에게 피드백을 줄 것을 요청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인간관계와 행동을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묻는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