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라이프 / 로봇|자동화 / 비즈니스|경제

아마존, 노인 및 환자 위한 알렉사 솔루션 발표

2021.10.27 김달훈  |  CIO KR
아마존이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Alexa Smart Properties)'을 활용한 노인 생활 커뮤니티(Senior Living Communities)와 의료 지원(Healthcare Systems) 솔루션을 발표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행동이 제한된 노인이나 환자들이, 음성을 이용해 원하는 사람과 연락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 관리 및 지원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음성 비서 서비스로 널리 알려진 아마존의 알렉사는 음성 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사람의 음성 만으로 정보 검색, 음악 감상, 다른 사람과의 통신 연결 등 다양한 작업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음성 인식 정확도가 높아지고 제공하는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최근 들어 이러한 음성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지속적인 관찰과 돌봄이 필요한 전문 분야에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아마존이 음성 인식 인공지능 플랫폼인 알렉사를 활용한 노인 및 환자 돌봄 솔루션을 발표했다. 에코 쇼 8(Echo Show 8)를 활용해 용양원 등에서 그날의 일정이나 식사 메뉴를 공지하고, 음성으로 통화 및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다. (자료 : Amazon)

이번에 아마존이 공개한 두 가지 솔루션은 그 대상을 '노인'과 '환자'에 맞춘 것으로,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는 알렉사를 지원하는 장치를 대규모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 도구와 API를 활용해 알렉사 지원 장치를 원하는 환경으로 빠르게 설정 및 최적화해서 배포할 수 있고, 관리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노인에게 제공되는 알렉사 지원 장치에 적용하면 같은 공동체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 또는 기관과 음성으로 간편하게 연결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물론 가족, 친구, 친지와 연락하고, 뉴스나 필요한 정보를 음성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관리자는 일정이나 식사 메뉴와 같은 맞춤형 커뮤니티 정보를 제공하고,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다.

병원에 입원한 환자에게 제공하면 의사나 간호사가 병실을 방문하지 않고 통화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병실에 있는 장치를 환자가 음성으로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의료진과 환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으면서, 더 자주 더 빠르게 의사소통이나 정보 교환이 가능한 만큼, 진료 및 간호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장갑이나 마스크와 같은 의료 용품의 사용도 줄일 수 있다.

두 가지 솔루션 모두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도 중요한 항목이다. 최근 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고조되고 있는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 사용자가 알렉사와 개인 정보를 공유하지 않고 음성 녹음이 저장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솔루션 활용을 위해 필요한 스마트 스피커인 에코(Echo)에 있는 음소거 버튼을 누르면, 알렉사의 음성 호출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한 두 가지 솔루션의 핵심은 앞에서 언급한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를 통해 구현하고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는 누구든지 알렉사 장치를 활용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필요로한다면,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알렉사 스마트 프로퍼티스를 활용해 필요한 기술이나 기능을 선별하고, 사용 목적에 최적화한 음성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하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알렉사 솔루션 공급자 네트워크를 통해 알렉사 지원 장치 및 기술에 대한 전략과 개발 지원을 제공한다는 점도 눈 여겨 볼만하다. 이를 활용해 음성 기반 서비스를 기획하고, 필요한 기능을 디자인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사전 테스트, 시장 출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 아마존의 설명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