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랜섬웨어 / 보안 / 비즈니스|경제

안랩, 업무·학술 문서 위장한 악성코드 유포 사례 발견··· 사용자 주의 당부

2021.10.26 편집부  |  CIO KR
안랩은 9~10월 사이 논문,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 업무나 학술 관련 내용을 위장한 악성 파일을 이용해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를 잇따라 발견하고 26일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업체에 따르면 공격자는 특정 국방관련 논문 파일(.doc)에 악성 매크로를 삽입해 변조한 후 이를 유포했다. 해당 파일을 열면 상단에 ‘콘텐츠 사용’ 버튼이 나타난다. 만약 사용자가 ‘콘텐츠 사용’ 버튼을 누르면 즉시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감염 이후 해당 악성코드는 C&C(Command & Control) 서버에 접속해 공격자의 명령에 따라 사용자 PC의 정보를 탈취하는 등 악성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악성 문서 파일을 실행해도 정상적인 논문 내용이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자가 악성코드 감염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렵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최근 하반기 공채, 상시 모집 등 채용 진행 기업이 늘어나는 가운데, 자기소개서를 위장한 악성 문서 파일도 발견됐다. 안랩이 발견한 악성 문서 파일(확장자: .rtf)은 특정 기업명이 파일명(‘특정 기업명’ 자소서_.rtf)에 사용됐고 내부에는 악성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다.

만약 사용자가 최신 보안패치를 하지 않은 MS워드 프로그램으로 해당 악성 문서파일을 실행하면 정상적인 자기소개 내용이 나타나면서 문서 내 악성 스크립트가 사용자 몰래 자동으로 동작해 사용자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감염 이후 해당 악성코드는 악성 URL에 접속해 추가 악성코드 다운로드를 시도한다.

9월에는 이력서로 위장한 랜섬웨어 유포 사례가 발견됐다. 먼저 공격자는 임의의 이름을 제목으로, “안녕하세요 공고보고 메일드립니다”라는 본문이 적힌 메일을 무작위로 발송했다. 메일에는 특정인의 이름을 파일명으로 한 압축파일(특정인 이름.zip)을 첨부했다.

만약 사용자가 속아 압축파일을 내려 받고 모두 해제하면 최종적으로 ‘이력서(뽑아주시면 항상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이름의 파일이 나타난다. 이 파일은 워드파일 아이콘으로 위장했지만 실제로는 랜섬웨어 실행파일(.exe)이다. 이 파일을 실행할 경우, 사용자의 PC는 MAKOP(마콥)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현재 V3 제품군은 위 악성 파일을 모두 진단하고 실행 차단하고 있다고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안랩 분석팀 양하영 팀장은 “공격자는 업무 및 일상생활에서 익숙한 소재를 활용해 악성 파일을 유포한다”라며,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않고 사용 중인 문서프로그램, SW 등의 최신 패치를 적용하는 등 기본 보안수칙 준수를 생활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